"근로자 문제해결 스킬 높이려면 고용안정 강화해야"
"근로자 문제해결 스킬 높이려면 고용안정 강화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7.07.03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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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로자 문제해결 스킬 능력 33개국 중 29위
근로조건 탄력적 대응 통해 스킬 축적하게 해야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업무에서의 문제해결 스킬 활용이 요구되지만 노동시장의 이중구조가 이를 어렵게 하는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유연한 근로조건으로 비정규직의 고용안정을 도모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스킬 활용 격차를 축소할 수 있다는 조언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3일 '한국 성인역량의 현황과 개선방향 : 문제해결 스킬을 중심으로'라는 보고서를 통해 "노동시장 이중구조는 근로자가 문제해결 스킬을 충분히 활용하기 힘들게 하는 환경적 요인"이라고 밝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문제해결 스킬을 '해답이 분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인지적 처리과정이 수반되는 개인의 역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스킬의 계발과 활용은 교육과 일자리 분야의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미래의 직업세계는 다양한 형태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스킬과 활용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구성원의 스킬을 활용하는 것은 생산성 제고와 분배개선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성장의 분배의 선순환'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국제비교를 볼 때 우리나라 근로자의 읽기, 쓰기, 수리, 정보통신기술(ICT) 스킬 활용도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다. 그러나 업무 관련 문제에 다양한 스킬을 사용해 해결을 모색하는 문제해결 스킬의 활용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성인능력조사(PIAAC) 대상 국가 33개 중 29위로 하위권에 속한다.

직업별로 볼 때 사무직 종사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직업에서 스킬의 활용도가 OECD 평균을 하회했다. 특히 문제해결 스킬의 사용이 요구되는 고위임직원 및 관리직과 전문직에서의 활용이 부진했다.

정규직인지 임시직인지 여부에 따라서도 교육·훈련 참여율 격차와 문제해결 스킬의 활용도 격차는 극명하다. 고용이 불안하거나 열악한 일자리에서는 기업이 문제해결 스킬 활용에 필요한 전문지식 습득 및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을 근로자에게 충분히 제공하기 어렵다. 근로자 역시 자신의 역량을 십분 활용할 동기가 낮다.

김용성 KDI 선임연구위원은 "안정적 고용관계는 스킬에 대한 투자와 활용을 위한 필요조건이란 관점에서 노동시장 개혁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고용 및 해고 등 경기에 따른 인력조정의 유연성보다 임금과 근로시간 조정 등 근로조건의 탄력적 대응을 통해 안정적 고용관계 속에서 기업과 근로자가 문제해결 스킬을 축적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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