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금연은 안녕하십니까 ?
새해 금연은 안녕하십니까 ?
  • 뉴시스
  • 승인 2016.01.13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V `빅데이터, 세상을 말하다' 금연정책 보도 … 오늘 방송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공부, 운동을 비롯해 ‘금연’을 결심한다. 올해는 특히 담뱃값이 인상된 지 1년이 지난 다소 특별한 해다.

정부 집계를 보면 지난해 도소매점에서 판매한 담배는 총 33억2600만 갑으로 담뱃값 인상전인 2014년보다 23.7% 줄었다. 또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2015년 35%로 한해 전보다 5.8%포인트가 감소했다. 담뱃값 인상을 통한 금연 정책이 나름의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가 가능한 대목이다.

반면 한 취업포털 사이트의 흡연자 대상 설문조사에선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8.4%가 “담뱃값 인상이 흡연량 감소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답했다. 담뱃값 인상이 금연 결심의 사유는 됐지만 눈에 띄는 흡연량 감소나 완전한 금연을 이끌어내기는 쉽지 않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다시 많은 흡연자들이 신년벽두부터 금연클리닉의 문을 두드리거나 금연보조제를 구입하는 등 담배를 끊기 위한 도전에 나서고 있다.

KTV(원장 류현순) 시사 다큐멘터리 ‘빅데이터, 세상을 말하다’(기획 최원일·연출 백수완)는 14일 오전 9시 30분, 빅데이터 비교·분석을 통해 사회의 금연 열풍을 분석해 보는 ‘새해 금연은 안녕하십니까?’ 편을 방송한다.

더불어 정부와 각 지자체가 운영하는 금연지원센터와 금연성공클리닉, 올해 혜택이 더욱 확대되는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 등 다양한 금연 관련 정책도 자세히 알아본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