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ronym
Acronym
  • 정지혜 <파인아트 작가>
  • 승인 2015.02.0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지혜의 톡톡 잉글리쉬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 손에 들고 다닐 수 있는 전자수첩이 잠깐 인기를 끈 적이 있죠. 90년대말 2000년대 초 정도였는데, 손바닥 크기의 개인용 미니컴퓨터 개념이었고 palm pilot 란 제품이 유명해서 원래의 기기 명칭인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약자)라는 용어보다 palm pilot라 자주 불렸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자수첩이란 용어보다 그냥 PDA라고 많이 불렀던 기억이 나네요. 이렇게 영어는 이니셜만 따서 부르는 acronym [발음:애크러넘]두문자어(앞글자만 따서 쓰는 단어) 또는 abbreviation 줄임말, 약어등이 발달했어요. 그렇게 전자수첩 PDA 도 있지만, 구어의 PDA 도 있더라구요. 요즘은 우리나라에서도 공공장소에서 애정표현을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요, 서양이 더 자유롭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리 반겨하지는 않는것 같아요.

제가 PDA 란 말을 듣게 된 것도, 쪽쪽거리는 한쌍을 보며 “Please stop PDA! Get a room!” 하고 누군가 내뱉은 말이었어요. 그 피디에이는 Public Displays of Affection 의 acronym 입니다. 전 처음에 “음? PDA가 왜 나와 여기가 전자상가도 아니고...” -.-;; 이런 생각을 했었던 저이지만 곧 영어의 여러 acronym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어요. 우리도 국과수니 검경, 또 구어에서는 깜놀, 멘붕 등 앞자만 줄여서 많이 쓰는데요, 영어의 Acronym은 구어 슬랭뿐 아니라 공식용어들도 많아서 더 폭넓게 쓰입니다. 영어시험 토플 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TOEIC(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 미국대학수능 SAT(Scholastic Assessment Test)가 다 acronym 이죠. 토플이나 토익처럼 단어처럼 읽어내는 것도 있고, 에스에이티 처럼 알파벳을 따로따로 읽어주는 것도 많습니다.

ASAP (As soon as possible) 는 가능한한 빨리의 acronym 으로 여기에서는 ASAP[에이 에스 에이 피] 라고 읽습니다. “Bring that paper, ASAP!” 그 서류 당장 가져오시오!

직접 자신의 손으로 만드는 DIY (Do It Yourself) 도 [디 아이 와이] 로 읽어요.

R.S.V.P 초대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용어인데 불어 ’르뽕데 씰부쁠레’ (please respond-답변 부탁해요)-참석여부를 답신바람 이란 뜻이에요. 결혼식등 사람 수에 맞춰 음식이나 자리를 마련하는 파티이기 때문에 답변으로 알려주는게 예의입니다.

S.A.S.E 주소와 우표 붙어있는 봉투 Self Addressed Stamped Envelope 주로 RSVP 초대장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아요. 답신 할때 주소 찾아 쓰고 우표 사서 붙이고 하는 수고를 덜해 주기 위해 답신을 받고 싶은 사람이 자신의 주소가 씌여지고 우표를 붙여놓은 봉투를 같이 넣어 동봉하기도 해요. 꼭 초대장 뿐 아니라, 다른사람에게 답장을 받기 위해 이런 봉투를 서신과 같이 넣어보내는경우가 많이 있었지요.

지금은 이메일의 발달로 우체통이 줄어들고 있어서 이런것도 언젠가는 사라질 것 같네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