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의 고충민원처리 만족도 평가결과에서 시는 전국 75개 지방자치단체 중 6위로 평가 받았다.
이번 조사는 권익위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해 지난 9월~10월까지 지방자치단체에 고충민원과 일반민원을 제기했던 내용이다.
대상은 9200명을 상대로 전화설문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결과 고충민원처리에 대한 전국평균 만족도는 53.65점으로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반면 제천시의 고충민원처리 만족도는 65.47점으로 전국의 평균 만족도 보다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2010년 12월부터 운영해온 제천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와 2012년 12월 발족한 제천시 친서민생활 고충민원 기동대의 현장위주의 고충민원처리 노력에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시 관계자는 “고충민원의 특성상 민원인 만족도가 크게 높을 수 없다는 현실적 여건을 고려했을 때 이번 평가 결과는 매우 고무적인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고충처리위원회는 2014년 한해 동안 총 88건의 고충민원을 접수 처리했다.
/제천 정봉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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