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시내버스 노선 '시민 중심으로'
세종시 시내버스 노선 '시민 중심으로'
  • 홍순황 기자
  • 승인 2013.03.07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부터 지·간선제 도입·무료 환승제 시행
세종시가 다음달부터 시내버스 운행노선을 간선, 지선(순환)노선으로 구분해 운행하고 굴곡노선 및 중복노선의 조정을 통한 배차간격 및 이동시간을 단축하는 등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한다.

지금까지는 버스노선 구간이 길고 노선 수가 많을 뿐 아니라 배차간격이 불규칙해 시민들이 버스를 이용하는데 불편을 겪었다.

이에 시는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지·간선제 도입, 무료 환승제 시행, 시내버스와 BRT 버스 간 환승체계 구축 등을 통해 이용시민의 대중교통 불편을 개선하는 한편,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주요 개편내용은 조치원, 세종정부청사, 읍·면·동사무소 소재지 등 주요 환승지점을 연결하는 간선노선과 각 마을에서 주요 환승지점을 연결해 주는 지선버스로 노선체계를 2원화함으로써 간선노선의 운행횟수 증대와 정시성 확보로 세종시내 주요 지점 간 신속한 이동을 보장한다.

또 간선의 배차간격을 40분에서 20~30분으로 축소하는 한편, 배차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지선의 운행횟수를 확대해 목적지까지 편리한 이동을 도모한다.

아울러 지·간선제 도입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승의 불편을 없애고자 간선노선 간, 지·간선 간 운행계획을 조정해 노선 간 연계성을 강화한다.

이 밖에도 환승으로 말미암은 부담을 최소화고자 3회까지 도심권은 30분 이내 벽지권은 90분 안의 범위에서 전 지역 무료 환승이 가능하도록 하고, 세종시내 시내버스요금은 1200원으로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세종시는 이번 개편안에 대해 이달 중 주민설명회를 거쳐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 개편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