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향교, 전통 유림을 말하다
서원·향교, 전통 유림을 말하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12.23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硏, 제례 보고서 발간… 공공기관·도서관예 배포 예정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서원과 향교에서 봉행하는 제례(향사, 석전)를 현지조사하고 그 결과 보고서인 '서원향사(소수서원, 도산서원)'와 '향교석전(강릉향교, 인천향교)'을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향사(享祀)'는 서원에 배향된 인물의 공적과 덕행을 추모하여 제사지내는 의식, '석전(釋奠)'은 문묘, 향교 등에서 공자를 비롯한 성현에게 제사지내는 의식이다.

서원(書院)과 향교(鄕校)는 근대적인 교육제도가 성립되기 이전 각 지역에 설립된 공·사립 교육기관으로서,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문화를 선도하던 거점이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와 현대화를 거치면서 전통이 우리의 관심에서 멀어졌고 서원과 향교 역시 지난 과거로서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오늘날 서원과 향교는 유교 문화뿐만 아니라 지역의 전통문화를 간직한 요람으로 되살아나고 있다.

사당에 모신 인물에 제사를 지냄으로써 상징성을 유지하고 사회교육을 통해 한문학을 전파하고 있다.

문화재연구소는 지난 2008년부터 서원·향교 제례에 대한 기록화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를 서원·향교에서 지내는 제사를 중심으로 조직과 운영, 사회교육 프로그램 등을 담게 됐다.

이를 통해 서원·향교가 과거의 전통으로만 남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모습으로 여전히 기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재연구소는 일반인들이 이 보고서를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과 국·공립도서관에 배포하고 연구소 홈페이지(www.nrich.go.kr)를 통해서 원문정보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