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 꽃피운 스승님 "고맙습니다"
참교육 꽃피운 스승님 "고맙습니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1.05.12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레 스승의 날
충북도교육청 교사상 시상

교육발전 공로 676명 포상

충북도교육청은 13일 오후 3시30분 본청 화합관에서 '제30회 스승의 날 포상 및 충북교사상 시상식'을 갖는다.

이날 충북교육발전에 공로가 있는 교사 664명과 충북교사상 수상자 12명 등 총 676명에게 각종 포상이 수여된다.

충북교사상을 수상하는 한천초 이귀화 교사 등 12명은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학력신장을 위해 동아리를 운영하는 등 교육발전에 남다른 열정을 쏟는 점이 높이 평가돼 수상자로 결정됐다.

충북교사상 수상자와 주요공적은 다음과 같다.

△학습지도 한천초 이귀화 교사(50·여)=수업연구발표대회 충북도 1등급을 2회수상햇다. 또한 교실수업 개선 실천사례발표에서도 도 1등급과 전국 1등급의 화려한 수상경력을 갖고 있다. 이 교사는 '충북교육의 살아있는 역사, 나의 포트폴리오'는 10년간의 교직생활을 통해 얻은 성과물로 총 30개 파일로 보관하고 있다.

△생활지도 감물초 김영순 교사(52·여)=아가모 실천 녹색성장 생활지도로 아가모실천사례 도 1등급을 받았다. 특히, '칭찬쪽지'를 활용한 실천위주의 인성 교육과 장애인 학생을 도와 함께 하는 즐거운 교실만들기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체육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심신계발과 충북 소년체전 식전 개막행사 지도로 교육감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품성교육 남평초 병설유치원 이재숙 교사(47·여)=유아 성품지도 프로그램을 고안해 적용, 감동교육을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다. 인성함양 및 연구활동, 다양한 현장체험 교육 활동을 통해 바른 인성 함양에 공헌하고 있다. 특히, 독서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유아의 고운 심성계발에 기여했다.

△창의교육 목도초 오영선 교사(42)= 농산촌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창의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해 우수 돌봄학교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도과학연구회 활동 및 학생들의 창의력신장을 위한 다양한 탐구활동 전개로 청소년 과학탐구대회 7회 입상했다. 또, 도교육청교육정보화 사업에 적극 참여해 e-러닝 유공 장관표창을 받았다.

△재능교육 앙성초 허재영 교사=지난 8년동안 발명교실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발명영재반을 4년 동안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발명 행사 적극 추진(12년)으로 발명교육 활성화 기여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디지털리더반에 응모해 디지털리더 및 과학탐구반을 운영하고 있다.

△봉사활동 단천초 최병일 교사(45)=단양지역의 전통문화 계승 발전을 위한 봉사활동 실천으로 단양군민대상을 수상했다. 새로운 발상으로 지식을 창출해 신지식인으로 선정됐다. 특히, 미국 하와이 '무지개 한인 농악단' 결성 및 중국 내몽골 우란호트시 조선족 소학교 학생지도 등 해외에 우리나라 전통 문화 보급에 힘쓰고 있다.

△학습지도 내수중 박대우 교사(45)=수업연구발표대회 수업스타(1등급)로서 교실수업 개선에 공헌했다. 또한 수준별, 개별화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력신장에 기여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한 현장 맞춤형 평가방법 개발은 물론 기초.기본 학력 부진아 지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생활지도 진천여중 김동현 교사(57)=학교폭력 및 따돌림 예방을 위한 학예활동을 통해 내면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생활지도 취약구역에 대한 순회책임교사제 및 배움터지킴이를 적극 활용해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또, 학생자치회, 간부수련회, 학생지킴이제 등 폭력 예방활동에 적극적이다.

△품성교육 진천고 이인균 교사(50)=따뜻한 사랑 나눔 봉사활동을 펼치고 친구네 집 일손돕기 등을 통한 이웃사랑과 나눔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사회복지사 활용 정책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리더십 함양과 지역의 특성을 살린 진학지도로 우수한 진학 성적을 거둬 농산촌 우수고 육성 사업에 기여했다.

△창의교육 청주남중 한윤희 교사(45)=특기, 적성 신장을 위한 창의적인 체육활동으로 제38~39회 전국소년체육대회 럭비 우승을 비롯해 6관왕이라는 업적을 달성했다. 또, 청소년 단체 운영으로 4H 대상 수상, 청소년 육성유공 표팡을 수상했고, 학습지도안 개발 2회 입상을 했다.

△재능교육 청주중 정관숙 교사(46·여)=영재학급 운영으로 과학영재 육성에 기여했다. 충주중 과학관을 운영해 지역과학교육센터로서의 역할 을 수행하는데 헌신했다.청주 과학문화벨트 디스커버리 센터 자료개발 및 운영으로 과학교육 활성화에 앞장섰다.

△봉사활동 청원고 장의영 교사(49)=2007년부터 봉사동아리를 창립해 총 1만1691 시간의 단체봉사활동을 전개했다.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소년의 봉사활동을 이끌어냈고 학생들의 잠재력 개발에 큰 역할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