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력 있는 리더십·높은 전문성 강점
포용력 있는 리더십·높은 전문성 강점
  • 고영진 기자
  • 승인 2011.04.11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기석 청주지법원장 새 대법관 후보로 추천
서기석 청주지법원장(58·연수원 11기)이 오는 6월 1일 퇴임하는 이홍훈 대법관의 후임 대법관 후보로 추천된다.

11일 청주지법 관계자에 따르면 대법원이 지난 4일 이홍훈 대법관의 후임 대법관을 제청하기 위해 대법관제청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14일까지 대법관 제청후보자 추천을 받는다고 밝히자 청주지법 판사와 직원들은 서 원장을 대법관 후보로 추천키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청주지법 부장판사회의와 예하 지원장, 조정위원회에서 서 원장에 대한 대법원장 추천 준비를 마쳤고 조만간 충북변호사협회도 추천할 예정이다.

이들은 서 원장이 평소 당사자 이상으로 소송기록을 꼼꼼하게 파악·분석한 후 적절한 결론을 도출해 당사자의 승복을 이끌어내는 등의 치밀함과 직원들을 따뜻하게 포용하는 인품을 두루 갖춰 대법관 후보로서 적격이라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주석 민법', '주석 민사집행법'을 공동으로 집필하는 등 사법(私法) 분야에 해박한 법률 지식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법원 내 헌법연구회 초대 회장을 역임하고 사단법인 행정판례연구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는 등 공법(公法) 분야에도 가장 높은 전문성을 갖춘 후보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서울행정법원 부장판사로 근무하는 동안 미군 장갑차에 의해 사망한 여중생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기록과 사건기록을 공개하라는 판결을 내리는 등 국민의 정당한 알 권리를 가장 두텁게 보장할 수 있는 대법관 후보라는 평이다.

한편 법원 안팎으로부터 대법관 제청후보자 추천이 마감되면 이용훈 대법원장은 추천받은 대법관 제청후보자들을 제청자문위에 제시하고 대법관 적격여부에 대한 자문을 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