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라 판타지아
넬라 판타지아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9.12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즈 포럼
강대헌 <충북인터넷고 교사>

"환상 속에서 난 올바른 세상이 보입니다./누구나 평화롭고 정직하게 살 수 있는 곳/언제나 영혼이 자유롭기를 꿈꿉니다./저기 떠다니는 구름처럼/영혼 깊은 곳에 있는 인간애 가득한 곳//환상 속에서 난 밝은 세상이 보입니다./각자 어둠이 너무 어둡지 않기를/언제나 영혼이 자유롭기를 꿈꿉니다./저기 떠다니는 구름처럼/인간애 가득한 곳//환상 속에서 따뜻한 바람이 붑니다./마치 친구처럼 도시 안으로 불어오는 산들바람/언제나 영혼이 자유롭기를 꿈꿉니다./저기 떠다니는 구름처럼/영혼 깊은 곳에 있는 인간애 가득한 곳"

1999년 타임지를 통해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었고, 2008년에는 팝 음악과 미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고 퓰리처상의 표창장을 받기도 한 싱어송라이터 밥 딜런(Bob Dylan)의 노랫말은 매료될 만한 시적인 분위기와 중층적인 의미 때문에 문학적 가치까지 인정받고 있다고 하는데, 그의 노래는 아니지만 위에서 소개한 노랫말은 어떠신지요?

영화 '미션(The Mission, 1986)'의 테마 곡인 '가브리엘의 오보에(Gabriel's Oboe)'라는 기악곡에 이탈리아어로 가사를 붙여 부른 노래 '넬라 판타지아(Nella Fantasia)'의 우리말 가사입니다. 영어로는 '내 환상 속으로(In My Fantasy)'라는 뜻인 이 곡을 만든 엔니오 모리코네(Ennio Morricone)에게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을 해 허락을 받은 사라 브라이트만(Sarah Brightman)이 1998년에 음반을 통해 발표했는데, 정말 아름다운 노래입니다.

유독 이 노래에 집중해서 말하고 있는 이유는 뮤지컬 예술 감독 박칼린(Kolleen Park)의 노래 지도법에서 받은 감동이 컸기 때문입니다. 그는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두 명의 여성 솔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이 노래를 가지고 보컬 트레이닝을 했는데,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천금(千金)보다 값진 교훈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리더십의 훌륭한 모델이 될 만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래 내용이 뭐다 그러면, 그 감정이(시선과 표정만으로도 감정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감정과 감동을 전달하라. (그냥 소리가 아니라.)", "건들건들거리지 마라. (자세를 박아라.)", "(너) 하나의 목소리로 만 명의 사람들이 따라오게 하라.", "생각이 딴 데 있어. 막 돌아다녀. 내 눈에 보여.", "(소리를 꾸며대는) 공주와 노래를 부르지 마라. 소리가 그냥 바로 나오게 하라.", "혼자 감상하는 노래가 아니라, 남한테 주는 노래를 하라.", "올라타서 자기가 피아노를 끌고 가야 해. 끌려가는 게 아니라."

솔리스트들을 쳐다보는 박칼린의 형형(炯炯)한 눈빛은 때론 먹이를 지켜보는 호랑이처럼 매섭기도 했지만, 끝까지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잃지 않았습니다. 나도 저런 분에게 트레이닝을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그의 접근법은 밝고 힘찼습니다. 결과 또한 놀라웠습니다.

솔리스트들은 분명히 다르게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진실로 멋진 지도자였습니다.

지철심경(志鐵心鏡)이라고 의지는 쇠와 같이 하되 마음은 거울같이 하는 사람이 보기 드문 세상에서 박칼린은 마땅히 그런 사람이고, 여러 세대에 걸쳐 드물게 뛰어난 기품을 타고난 간기인물(間氣人物)로 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앞으로 꽤 오랫동안, 넬라 판타지아라는 노래를 들을 때마다 순수하고 열정적인 그의 모습이 꽤 자주 오버랩될 듯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