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응급센터 설치 시급하다
충북 응급센터 설치 시급하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09.07.01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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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센터 지리·정서 등 이해부족 불편
도세 비슷 강원도 2곳이나 운영 '대조'

충북지역 응급의료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충북(청주)응급의료정보센터를 시급히 설치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응급의료정보센터(전화 1339)는 응급환자 신고전화를 접수하면 전화상으로 응급처치를 지도하는 한편 소방 및 민간구급대, 병원을 연결해 환자가 가장 신속하게 응급의료서비스를 받게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다.

쉽게 설명하면 응급환자-소방 및 민간구급대-병원을 연결하는 상황실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다.

그러나 현재 충북에는 독자적인 응급의료정보센터가 없는 실정이다.

1991년부터 10년간 전국적으로 응급의료정보센터를 운영하던 대한적십자사가 2000년 정부예산 지원부족을 이유로 위탁운영을 포기한 후 정부에서 새로 위탁기관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배제됐기 때문이다.

당시 선정에서 배제된 충남·북은 현재 대전응급의료정보센터에 연간 운영비의 일정부분을 내고 해당 도민들에 대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전응급의료정보센터의 올해 운영비 7억4300만원 중 국비 3억7150만원(50%)을 제외한 나머지는 대전, 충남·북이 3분의 1씩 분담하고 있다. 올해 충북의 분담금은 1억2400만원이다.

하지만 충북도민이 대전응급의료정보센터를 이용할 경우 대전에서 선발된 상담사들의 충북 지리와 정서 등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

실제로 청주시민이 대전응급의료정보센터에 전화를 걸면 상당구, 흥덕구 등 구별로만 의료기관이나 구조대를 안내해주고 있어, 응급상황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는 실정이다.

구(區)경계에 살고 있는 시민으로서는 경계를 넘어 바로 있는 응급의료기관을 안내받지 못하고, 같은 구(區)내에 있는 응급의료기관만 안내받게 되는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적십자 충북지사에서 129응급환자정보센터(당시 응급전화는 129였으나, 현재는 1339로 통합)를 운영하던 1993년 한 해만 해도 10만 건이 넘던 충북도민의 응급의료상담건수가 2007년과 2008년 2년간 4만건 수준으로 감소했다.

충북과 도세가 비슷한 강원도의 경우 강릉과 원주 두 곳에 응급의료정보센터가 운영중이다.

수도권에는 서울과 인천 각 1곳, 경기 3곳 등 모두 5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대해 도내 한 의료기관 관계자는 "대전·충남과 충북은 엄연히 생활권역과 정서가 다르다"며 "도민들의 응급의료체계 접근성 개선과 대형재난 및 재해시 신속한 지원을 위해 응급의료정보센터는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도 보건위생과 김낙주 의약관리팀장은 "이같은 도민들의 요구가 빗발치는 만큼 조만간 정부에 충북응급의료정보센터 설립예산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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