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청주공항간 전철 노선 갈등 묘책은 없는가
천안~청주공항간 전철 노선 갈등 묘책은 없는가
  • 이재경 기자
  • 승인 2009.03.09 22: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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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의 주장
이재경 부국장 <천안>

천안~청주공항간 수도권 전철 연장 노선을 놓고 벌써부터 지역간 갈등이 일 조짐이다. 호남고속철 분기점을 놓고 충남·북, 대전 등 3시·도가 싸우던 때가 바로 엊그제 일인데 말이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일단 2개 노선을 놓고 저울질을 하고 있다. 그 1안이 기존 경부선 철로를 이용, 천안에서 전의를 지나 오송~청주역을 거쳐 청주공항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2안은 천안에서 독립기념관을 거쳐 직선으로 공항으로 연결되는 노선인데 벌써 이 두 가지 안을 놓고 청주권과 천안권의 힘겨루기가 시작되고 있는 양상이다.

두 지역이 지지하고 있는 노선은 물론 다르다. 청주의 경우 당연히 노선 통과 지역이 대부분 자치권역 내에 있는 1안을 지지하고 관철시키려고 하고 있다. 2안은 천안권이 지지하고 있다.

용역 결과는 일단 1안의 손을 들어줬다. 경제성에서 1안이 2안보다 낫다는 것이다. 용역을 맡은 서울대산학협력단의 논리는 간단하다. 사업비가 우선 덜 들어간다는 면에서 1안 노선을 2안보다 후하게 쳐줬다.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경부선철도와 충북선을 활용해 전철을 연결할 경우 사업비가 1조2111억원이 들어간다. 반면 2안 노선은 2조4322억원이 소요된다. 천안~독립기념관~공항간 직선 노선(2안)의 사업비가 무려 2배 이상이 소요된다는 점을 부각, 경제성에서 1안이 낫다는 논리를 펼친 것이다.

이 용역결과가 발표되자 충북권 여론이 반색이다. 1안 노선이 관철되면 세종시와 오송산업단지, 청주를 관통해 공항까지 연결되는 물류인프라가 구축돼 지역 발전에 획기적 전기가 될 것이라며 환호하는 모습이다.

그러자 천안시가 불쾌한 속내를 감추지 않고 있다. 호남고속철 분기 역사를 오송에 빼앗긴 아픈 경험이 있는 천안시는 먼저 용역팀의 '경제성 운운'에 말도 안된다는 반박을 하고 있다. 용역보고서에서의 경제성이 투자 비용만을 따진 것이지 투자 이후의 실익을 '정산'한 후의 경제성을 따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수요자 대부분을 차지할 천안권, 서해안권과 경기 남부 수도권 주민들의 편리성을 외면하고 시설 투자비용만으로 경제성을 판단했다는 모순점을 지적하고 있다.

양승조 국회의원(민주·천안 갑)도 반박에 나섰다. 그는 "당연히 사용자 편의성이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면서 "정치 논리로 전철 노선이 결정되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처럼 전철 노선을 둘러싼 지역간 갈등 조짐이 벌써부터 일자 당국도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그럼, 두 지역간 갈등없이 모두를 만족시켜줄 만한 묘책은 없는가.

자세히 뜯어보니 옛 건설교통부가 1990년대에 입안해 수립중이던 2015년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안에 천안~문경간 동서횡단철도가 그려져 있다. 천안, 청주공항을 지나 괴산을 거쳐 문경으로 이어지는 이 계획 철도망은 청주 이북의 낙후된 괴산지역 주민들의 숙원이기도 하다.(이 지역구 출신 김종률 국회의원도 지난해 10월 한승수 국무총리에게 천안~괴산~문경간 동서철도망 구축을 요청한 적이 있다.)

전철 개통까진 아직 꽤 많은 시간이 걸릴진대 국토해양부가 이왕 생각했던 천안~문경간 국철의 타당성을 검토, 전철 노선의 이원화로 문제를 풀어나가면 어떨까. 어차피 놓아질 철도라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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