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장·군수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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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종극 기자
  • 승인 2008.08.19 22: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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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의 주장
문 종 극 편집부국장

민선은 자치시대의 상징이다. 그래서인지 민선 자치단체장의 파워는 막강하다.

충북도내 12개 시·군의 시장과 군수가 힘을 합한다면 엄청난 파괴력을 가질 수 있다. 이같은 측면에서 충북시장·군수협의회는 대단한 힘을 지녔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현재의 시장·군수협의회는 친목단체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자치시대 민선 단체장들의 모임은 친목에만 그쳐서는 안된다. 그저 정해진 때가 되면 자기 지역의 현안을 홍보하는 정도여서도 안된다. 현안을 공유하면서 함께 작품을 만들어 내고 그를 통해 해당 지역발전은 물론 충북 발전을 이끌어내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 지역간 얽힌 문제는 함께 머리를 맞대고 풀어내야 한다. 지역 이기를 버리고 객관·타당성만 확인된다면 풀지 못할 문제는 없다.

충북도내 시·군의 현안이 자치단체간 상충될 경우에도 협의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장과 군수들의 모임이라면 그래야 한다. 자치시대의 시장·군수협의회에는 막강 파워가 이미 주어졌다. 그런데도 충북시장·군수협의회는 그 힘을 형성하지도, 활용하지도 못하고 있다.

실례를 들어보자.

지난 17대 국회에서 강원도 고성으로 확정했던 국회의정연수원 건립 예정지가 18대 국회에 들어 재논의되면서 유치전에 나선 제천시에 맞서 도내에서 괴산군이 뛰어들었다. 17대 국회 당시 유치전에서 패배한 제천시에는 절호의 기회일 수밖에 없다. 제천시는 '국회연수원 유치 및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 전담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지역과 서울에 종합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사활을 건 일전에 돌입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생각하지도 않았던 괴산군이 덜컥 유치신청서를 국회에 제출하고 본격적으로 가세함에 따라 강원도와 경남 등의 타 지역과의 싸움에 써야 할 에너지를 도내에서 소비해야 하는 우를 범했다. 물론 괴산군이 철회해 문제의 소지는 없어졌다. 그럼에도 뒷맛은 개운치가 않다.

충북도의 강력한 중재가 먹히기는 했지만 괴산군이 끝까지 버텼다면 충북도도 뾰족한 수가 없다. 관치가 아닌 자치시대에서 상급기관의 한계는 분명 있기 때문이다.

충북시장·군수협의회의 역할을 주문하려는 대목이다.

이번 문제의 경우 객관·타당성에서 제천 유치가 맞다는 판단이라면 시장·군수협의회내에서 충분히 풀어낼 수 있는 것이었다. 비단 국회연수원 문제 뿐만 아니다. 도내 자치단체간 소모적인 경쟁은 비일비재하다. 그때마다 한계를 가지고 있는 상급기관의 조정 내지 중재에만 의존하기는 어렵다.

얼마전 남상우 충북시장·군수협의회장(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청주시장)의 "협의회 결정사항으로 도내 시장과 군수들이 각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에 모두 함께 참여해 해당 축제는 물론 지역발전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는 전언은 조금만 더 발전시키면 시장·군수협의회의 자치시대 역할이 가능하리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국회의정연수원은 이미 강원도에서 발끈하고 있는데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박계동 국회사무총장의 고향 경남 산청에서도 유치신청서를 낸 상태여서 쉽지않은 일전이다.

더욱이 최근 이광춘 강원도시장·군수협의회장(춘천시장)은 국회의정연수원 고성 건립을 위해 시장·군수협의회가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강원도 시장·군수들이 고성군을 위해 똘똘 뭉치겠다는 말이다.

이같은 시기에 충북시장·군수협의회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궁금하다.

충북지역 12개 시·군의 시장과 군수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금 막강파워를 과시해보면 어떨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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