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현대제철… 연 9억여원 이익
당진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현대제철이 건설현장에서 폐기물로 버려지던 콘크리트파일 조각에서 전기로 제강의 원료인 철스크랩을 수거하는 발상의 전환으로 고유가시대 원가절감을 통한 경영 위기상황 극복에 매진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부터 일관제철소 건설용지의 연약지반 강화를 위해 건설현장 곳곳에 전봇대 모양의 콘크리트 파일을 박아 놓았다.
이 파일들은 지반 상태에 따라 30∼50m 가량을 땅으로 심게 되는데 여기에서 땅속에 박히지 않고 남는 부분이 생기게 된다.
이 부분이 전체 길이의 약 5% 수준. 일관제철소 건설현장에 사용되는 콘크리트파일의 전체 길이가 2050km임을 감안하면 폐기물로 처리되는 길이가 102km로 이를 무게로 환산하면 3만7000톤에 이르는 막대한 물량이다.
무엇보다 폐기할 콘크리트파일 내에 있는 강선(鋼線)양이 약 1446톤에 이를 것으로 추정돼, 최근 철스크랩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물량마저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전기로 제강의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보고 있다.
철스크랩의 평균 가격을 톤당 65만원 수준이라고 보면 이로 인한 이익은 9억4000만원에 달한다.
한편, 철스크랩을 활용하고 남은 콘크리트 부분은 폐기물 관리법 및 건설폐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파쇄해 골재나 매립물로 재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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