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소비환경 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급변하는 소비환경 똑똑한 소비자가 되자
  • 연숙자 기자
  • 승인 2009.10.06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부클럽 충북지회 14일부터 정보 전시회
소비자를 위한 정보 전시회가 대한주부클럽연합회충북지회 주최로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충청북도교육과학연구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19회째 맞는 전시회는 다양한 계층의 소비욕구에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하고 있다.

급변하는 소비 환경속에서 사회 전반의 분야에 걸친 소비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소비자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시회에는 자료전시와 더불어 시민대상 경제교육, 현장시험실, 현장정보마당을 운영한다.

단체 홍보 부스에선 주부클럽 활동관으로 의식조사 및 실태조사와 친환경상품 판매 실태조사 및 친환경상품 소비자 이용실태 및 의식조사, 일반의약품 슈퍼판매 허용에 관한 소비자의식조사를 비롯해 청주 유통매장 세제(애경스파크)가격비교 등도 보여준다. 또 단체활동을 사진으로 전시한다.

소비자를 위한 정보 부스에선 다음과 같은 정보가 제공된다.

◇ 소비자 정보관에서는 소비자 피해발생시 구제절차와 청약철회권과 항변권등을 비롯해 소비자를 노리는 사기피해 사례와 우리집 통신요금 절약법, 개인 금융자산 관리기법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 식품안전 소비관에서는 축산물등급제를 알려주고 육질등급별 관능평가 및 비교시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수출입 동축산물 검역검사, GM식품 바르게 이해하기, 식품 위생 위반 상품 등 식품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저탄소 녹색환경관에는 자원 활용을 홍보하며 자원순환과 품목별 재활용과정전시, 친환경상품, 과대포장전시, 내분비계장애물질, 가정에서의 에너지절약 방법(TV, 라디오, 냉장고 등), 첨단 가스안전 장비 및 가스안전 기자재 전시 등 자원에 관한 정보가 제공된다.

또 재활용 가능한 물품을 접수해 물품교환 행사도 갖는다.

◇ 현장실험 및 참여관에는 수돗물과 지하수를 무료로 수질검사해주고 비교수질검사 시연과 세탁물 간이테스트 시연도 이루어진다.

또 계란등급판정 시연, 축산물 시식회, 우리농산물, 수입농산물 비교체험, 이동 소비자상담실도 운영한다.

현장에선 혈압, 혈당검사, 체지방검사, 신종플루 예방 등 각종 건강진단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외에도 건강관리 체험관과 우리지역 홍보관, 비디오 영상관 등을 운영해 소비자들이 궁금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알려주고 홍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