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벼 보급종 공급
고품질 벼 보급종 공급
  • 오세민 기자
  • 승인 2007.11.06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 농기센터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안정수)는 2008년도 벼농사에 필요한 고품질 벼 보급종을 지난 2일부터 오는 12월30일까지 각 마을 이장과 읍·면 산업담당을 통해 신청을 받는다.

이번에 보급되는 품종은 지역에 알맞는 고품질 다수성 품종으로 조생종인 운광벼, 중생종인 고품벼, 중만생종은 주남벼, 동진 1호, 남평벼, 삼광벼, 일미벼, 새추청벼, 동진찰벼 등 총 162.5톤으로 청양군의 벼 재배면적 6500의 50%가 보급종으로 공급될 계획이다.

이번 공급되는 보급종 물량은 2007년도 91.8톤의 177%로 고품질 쌀 생산에 주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고품질 벼 보급종은 국정검사를 필한 종자로 순도가 높고 품종 고유의 특성이 잘 보존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대적 정선시설에 의해 엄선돼 살균소독된 종자로 병 발생이 적으며, 자가 채종 종자보다 5%의 증수효과가 있다. 또한 가능하면 보급종으로 사용하되 공급 계획량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종자신청을 하여도 공급받지 못하는 농가가 있으므로 꼭 재배하고자 하는 품종은 인근 농가와 자율교환으로 준비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품종 선택 때 주의할 사항으로 자기논의 특성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고 숙기 및 병해충과 생리적 장애에 대한 견딤성 파악은 물론, 잡수와 이형주가 발생된 논에서 생산된 벼는 종자로 사용하지 말도록 지시했다. 올해 농가가 자율적으로 종자를 채종한 온누리벼, 호품벼, 동진 2호, 보석찰벼 등의 종자를 확보하고자 하는 농가는 자율 채종 농가와 연락해 미리미리 준비해 내년도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