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절벽 속 충북 출생아 수 늘어났다
인구절벽 속 충북 출생아 수 늘어났다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5.08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월 출생등록 증가율 0.6% … 17개 시·도 중 최고
청주·충주·제천·증평 견인 … 혼인건수·25~31세 女 ↑
도 임산부 지원 조례 등 임신·출산·돌봄정책 추진 박차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전국적으로 지속하는 저출생 위기 속에 충북은 올해 출생아수 반등이 기대된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통계에 따르면 올해 1~4월 충북의 출생신고 등록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6%(16건) 증가한 265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이다.

지난해 대비 1~4월 전국 평균 출생신고 등록건수는 6.3% 감소했으며, 17개 시·도 중 15개 시·도가 감소하고 충북(0.6% 증가)과 전남(0.4% 증가)만 증가했다.

도내 시군은 청주, 충주, 제천, 증평이 증가하고 나머지는 감소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혼인건수 증가율(5.2%)과 32~36세 연령별 여성인구(8105명) 대비 25~31세 여성인구의 일시적 증가(8675명) 등의 원인으로 출생신고 등록건수가 반등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부터 지원하는 출산육아수당과 임신·출산·돌봄 친화사업 확대로 올해 충북의 합계출산율 반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충북도는 합계출산율 전국 1위를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충북의 인구정책은 `사람이 모여드는 대한민국의 중심 충북'이라는 비전 아래 △출생률 전국 1위 △인구 순유입 5만명 △등록외국인 6만명 달성의 목표를 설정했다.

추진전략에는 출산육아수당 1000만원 지원, 임신·출산·돌봄 플랫폼 구축과 임산부의 대중교통 무료이용,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등의 내용을 담은 임산부 예우 및 지원 조례 제정 추진 등을 추진한다.

초보부모 육아코칭, 의료비 후불제 임산부 확대 적용, 어린이집 야간 연장 운영, 365일 긴급 보육서비스 지원, 남성 육아휴직 기업 지원 등 돌봄을 강화하는 사업도 포함됐다.

이밖에 행정기관 중심의 인구정책 추진체계를 확대해 도와 시군, 공공기관, 민간사회단체, 학교, 기업체 등이 모두 참여하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충북 만들기 범도민 협의회 구성도 준비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충북이 임신·출산·돌봄에 있어 전국에서 가장 친화적인 도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