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사 건립 계획 변경 놓고 ‘입장차’
신청사 건립 계획 변경 놓고 ‘입장차’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11.23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이범석 시장 맹폭 … “뚜렷한 성과 없이 설계비만 매몰”
與, 시 결정 적극 엄호 … “기존 설계안 쓸 수 없어 불가피”

청주시 신청사 건립 문제를 놓고 청주시의회 여·야간 의견이 뚜렷이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범석 청주시장의 신청사 재설계 및 본관동 철거 결정에 반발했고 국민의힘은 민선 8기 시정을 옹호했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허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4일 청주시 공공시설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2014년부터 9년간 신청사 건립 계획을 수립·실시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부지 매입비 등 671억원이 투입됐는데, 눈에 띄는 성과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는 본관에 대해서도 정말로 일본 잔재가 있는지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지 한 번 더 검토하자는 것을 왜 받아들이지 않느냐”며 “전문가 검토 후에도 일본 건축양식이 인정된다면 철거하는 것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신민수 의원은 기존 설계비 매몰을 비판했다.

신 의원은 “2020년 7월 국제설계공모 후 설계비 97억4700만원이 지급됐다”며 “청주시의 재설계 방침대로라면 100억원에 가까운 세금이 매몰되는데,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행정안전부의 타당성조사 결과 후 설계 변경과 재공모 2개의 방안이 있는데 의회나 시민과 충분히 소통하지 않은 채 재공모로 한정하려 하느냐”며 “설계 재공모를 했을 때 사업비가 얼마나 줄어들지도 정확히 알 수 없다”고 질타했다.

반면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청주시의 결정을 적극 엄호했다.

박봉규 의원은 “기존 설계안 자체가 7층에서 5층으로 변경됐고 양쪽에 늘어졌던 팔 모양 디자인이 다 잘렸다”며 “이는 설계 자체로서의 가치가 없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기존 설계비 100억원에 대한 얘기가 자꾸 나오는 것도 청주시가 기존 설계안을 활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제대로 시민에게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기존 설계안을 쓸 수 없는 이유와 본관 존치에 따른 유지보수비용 측면을 정확히 알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같은 당 이우균 의원도 “설계 공모작으로는 신청사를 건립할 수 없기에 부당하게 설계 변경을 한다는 것 아니냐”며 “신속한 설계 변경과 철거를 통해 청주시 모든 공직자가 한곳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아 달라”고 주문했다.

청주시는 기존 청사와 주변 청주병원, 청석빌딩을 매입한 부지에 신청사를 지을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타당성 재조사와 중앙투자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10~15층 안팎(연면적 6만3000㎡)의 박스 형태로 설계 재공모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