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혈액암 치료제 국가신약개발사업 선정
메디톡스 혈액암 치료제 국가신약개발사업 선정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1.11.04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연구개발비 지원 … 비임상 진입 가속화 기대


“MT106 비롯 고형암·항체치료제 개발 역량 결집”
청주 소재 메디톡스의 BTK 저해제 계열 항암신약 `MT106' 개발 프로젝트가 국가신약개발재단(KDDF)의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4일 선정됐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신약개발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설립된 범부처 R&D 사업으로 후보물질 발굴, 비임상, 임상시험 등 신약 개발 전주기를 지원한다.

메디톡스는 우수 후보물질 도출 및 임상 진입을 돕기 위해 마련된 `신약 연구개발(R&D) 생태계 구축 연구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24개월간 후보물질 도출에 필요한 연구개발비를 지원받게 됐다.

`MT106'은 메디톡스가 혈액암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BTK 저해제 파이프라인이다. 특히 메디톡스는 기존 1세대 BTK 저해제인 임브루비카(성분명 이브루티닙)에서 나타난 `C481S' 유전자 변이 등 내성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저분자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MT106은 아직 초기 단계의 파이프라인이지만 이번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을 계기로 후보물질 발굴, 더 나아가 비임상 진입까지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며 “메디톡스는 MT106 외에도 MT107(고형암), MT981(면역관문저해 항체치료제) 등 이미 비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파이프라인뿐만 아니라 후속 파이프라인도 적극 개발하는 등 글로벌 신약개발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 아래 회사의 모든 R&D 역량과 노하우를 결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디톡스는 주력 사업인 보툴리눔 톡신 제제에서도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계열사 메디톡스코리아를 통해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제 `MBA-P01'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메디톡스코리아는 최근 환자 모집 완료를 앞두고 있다. 제품 출시는 내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