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 청주 지속성 담보 필요”
“문화도시 청주 지속성 담보 필요”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1.10.26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참여연대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 성과와 과제’ 토론회
한용진 충북민예총 사무처장 “공적지원 책무성·지역성” 강조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가 문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선 공적지원의 책무성과 지역성, 지속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청주시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도시 조성사업으로 2024년까지 5년간 매년 28억원씩 지원받는 예산이 청주지역 문화생태계 조성에 우선 과제임을 전제한 견해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26일 개최한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 성과와 과제'토론회에서는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의 성과와 함께 향후 과제가 논의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김미라 문화도시센터장은 “문화도시청주로 선정된 후 2년간 안정적인 조직운영과 문화도시 교류를 확대했다”며 문화도시 청주의 성과로 시민거너번스 운영 속 재정 민주주의 실현, 기록문화 도시브랜드 창출기반 마련, 코로나19지원책 마련 및 문화회복력 강화를 꼽았다.

또 “문화도시로 선정된 후 사업이 진행된 2020년은 시민 주도형 사업으로 문체부에서 실시한 2020년 성과평가 전국 1위를 달성했다”면서 “2021년과 2022년은 기록문화 브랜드 사업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용진 충북민예총 사무처장은 “공적지원의 책무성과 지역성”을 강조하면서 “공적 문화자본은 공공적 참여의 장이라는 열린 공간에서 계급적 불평등이 발생하고 공고화되는 현상을 이해하고 해결하자고 하는 대안으로의 의미를 갖는다. 문화도시 청주의 역할도 그래야 된다”고 주장했다.

강민식 충북대 강사는 “모든 사업 앞에 기록을 붙였다. 기록이 갖는 의미를 제대로 실천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와 사업이 점차 창의, 곧 예술사업으로 전환하는 느낌”이라며 “문화도시 사업의 본질에 대한 고민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박예슬미 아트로협동조합 이사는 “문화도시 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은 창업 기회로 성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2024년 문화도시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이 있다”고 전했다.

최재구 청주문화도시 시민위원은 “내가 제안한 일을 만들어간다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다. 시민이 문화도시 사업을 제안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예산제가 문화도시 청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을 높였다”고 말했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