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서 딴 고추 된장찌개에 '송송'
베란다서 딴 고추 된장찌개에 '송송'
  • 오세민 기자
  • 승인 2007.06.19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송농원, 청양고추 분화재배 상품화 성공
매콤 달콤한 웰빙식품 청양고추를 도시 아파트 베란다, 옥상, 공터 등에서 손쉽게 재배해 맛볼 수 있도록 한 분화재배가 상품화에 성공해 화제가 되고 있다.

대치면 탄정리 백송농원(대표 이상기)은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안정수)의 기술지원을 받아 올해 1차로 청양고추 500분을 분화재배 상품화했다.

웰빙식품의 대명사로 불리는 청양고추는 캡사이신 성분(매운맛)이 강해 비만예방에 좋고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캡사이신 성분은 위벽을 자극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운동을 자극해 식욕을 돋우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놀라운 효과도 가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소화기능을 촉진해서 식욕을 돋우지만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훌륭한 식품이다.

청양고추의 캡사이신 함량은 250∼300100g 정도로 통각세포에서 매운맛을 감지하면 뇌에서 매운맛을 없애기 위한 반작용으로 엔돌핀을 분비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식품이다.

또한, 청양고추는 매워서 그냥 생으로 잘 안 먹고 보통 익혀서 많이 먹게 되는데 이렇게 먹어도 효과에는 변함이 없다고 한다.

특히 캡사이신 성분은 기름의 산패를 막고 젖산균의 발육을 도와주는데 열에 의해 파괴되지 않으며, 비타민C와 같이 열에 약한 성분은 파괴될 수 있으나 고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캡사이신이 비타민 산화를 막기 때문에 다른 식품에 비해 조리를 해도 영양소 파괴가 적다고 한다.

청양고추 분화는 도시아파트 베란다 등에 놓고 관리하며 한 두 개씩 따 된장찌개에 섞어 넣어 먹으면 좋으며, 아이들한테는 학습기회도 제공하게 되고 가정 정원용으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백송농원 이상기 대표 (011-429-2610), 또는 청양군농업기술센터(041-943-5959)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