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 회계부정 의혹' 검찰 수사 철통보안 왜?
`정정순 회계부정 의혹' 검찰 수사 철통보안 왜?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0.07.05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둘째 아들·예비 며느리 현직 검사 … 검찰 가족 시각
외부 노출 땐 야당에 빌미·수사 정당성 흠결 우려
법률대리인 약력도 부담 … 청주지검 부장검사 출신
정 의원 측, 선거사건 능통 굴지의 로펌 추가 선임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속보=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의 회계 부정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수사(본보 6월 12·16·19·25·26·29일자 3면 보도) 가 `철통보안' 속에 이뤄지고 있다.

부장검사 출신의 변호인도 수사라인 접근이 어려워 전개 과정을 예측하지 못해 정 의원 측도 노심초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5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검찰 내부에서는 정 의원 수사와 관련해 사실상 `함구령'이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현직 국회의원 신분인 데다 자칫 검찰발(發) 수사 내용이 전파라도 된다면 정치적 부담감이 클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검찰 안팎에서는 여느 사건보다 검찰이 보안에 신경 쓰는 데는 정 의원 측 주변 인물 등 역학 구도가 적잖은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

우선 정 의원을 `검찰 가족'으로 보는 시각이 존재한다. 정 의원 둘째 아들과 예비 며느리가 현직 검사라는 이유에서다. 이런 까닭에 수사 내용이 외부로 노출돼 자칫 정 의원 측에 유리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여지가 된다면 검찰로서는 야당의 맹비난은 물론 검찰 수사의 정당성에 흠결이 생길 수 있다.

정 의원이 가장 먼저 선임한 법률대리인의 약력도 검찰로서는 부담이다.

정 의원이 선임한 변호사는 청주지검 충주지청 검사와 청주지검 부부장검사·부장검사 등 근무 이력이 있다. 또 최경규 청주지검장과 한양대 법학과 동문이다.

과거이거나, 일반적인 형사사건이라면 `전관예우'가 일부 통할 수 있겠지만, 이번 사건은 언론은 물론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터라 검찰이 선제적으로 오해받을 상황은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이런 구도 속에서 이뤄지는 검찰 수사이기에 정 의원 측에서는 수사 관련 검찰 정보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정 의원은 지난달 28일 “회계책임자에게 불법이나 부정한 것을 지시한 적이 없다”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을 때도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아직 고발장도 보지 못하는 상황이고, 이제 검찰 조사가 본격 시작되고 있어 그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밝힌 바 있다.

검찰 수사가 조용하면서도 매섭게 진행되자 정 의원 측은 방어 태세를 견고히 했다. 전관 변호사를 법률대리인으로 내세운 데 이어 선거사건에 능통한 국내 굴지의 로펌을 추가 선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 사건을 정 의원의 회계 부정, 지방의원들의 불법 정치자금 연루 의혹 등 두 갈래로 잡고 수사 중이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