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총선 대비 박차…윤석열, 취임 첫 지검장 회의
검찰, 총선 대비 박차…윤석열, 취임 첫 지검장 회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2.0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대비 전국 지검장·공공수사 검사들 회의
선거사범 '강력 조치' 방안 나올 가능성 제기

윤석열 "민주공화국 유지 근간…만전 기해야"



검찰이 제21대 4·15 총선에 대비하기 위해 윤석열(60·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 취임 이후 첫 전국 검사장 회의를 연다. 윤 총장은 "선거는 민주공화국을 유지하는 근간"이라며 선거범죄에 강력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9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오는 10일 오전 총선 대비 전국 18개청 지검장 및 59개청 공공수사 담당 부장검사 회의를 연다.



이번 회의는 검찰의 총선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윤 총장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리는 전국 단위 검사장급 회의다.



전국 지검장 및 공공수사 담당 부장검사들은 회의에서 공정한 선거 문화 확립 및 관련 범죄 대처 등을 논의한다. 윤 총장도 직접 회의에 참석해 불법 선거사범 등에 대한 엄정 대응 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회의에서는 이번 총선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수사할 부분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검찰이 선거사범에 대해 보다 강력한 조치를 새로 도입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 20대 총선 과정에서 검찰은 전국 검사장 회의를 열고 선거사범 수사상 처음으로 주요 사건에 대한 '부장검사 주임검사제'를 확대 실시한 바 있다. ▲금품선거 사범 ▲흑색선전 사범 ▲각종 여론조작사범에 대한 집중 단속을 진행하기도 했다.



윤 총장이 이번 총선 과정에서 강력 대응을 시사한 점도 이번 회의에서 엄정 조치 방안 등이 새롭게 도입될 가능성을 무겁게 한다.



윤 총장은 지난달 31일 상반기 검사 전출식에 참석해 "선거는 민주공화국을 유지하는 데 근간이 되는 제도"라며 "검찰의 수사 역량을 집중해서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선거사범 수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인사 대상 검사장들에게도 철저한 대비를 주문한 바 있다.



한편 윤 총장은 다음 주 부산고검·부산지검을 시작으로 권역별 전국 일선 검찰청을 격려 방문할 예정이다. 일선 검찰청 방문 과정에서도 윤 총장은 검사들에게 총선 대비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