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화폐 부정유통 의혹 공방
제천화폐 부정유통 의혹 공방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12.0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순 시의원 행감서 환전 통한 차액 챙기기 등 지적


시 “본인확인 필수·현황 모니터링” … 각종 의혹 일축


고액 구입 74명 범죄자 의심 관련 자료 제시 요구도
제천시의원의 제천화폐 `모아' 부정유통 의혹 제기에 대해 제천시가 반박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제천시는 제천화폐 `모아'의 부정유통 의혹 제기와 관련해 2일 오전 11시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건설위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지난달 29일 열린 산건위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대순 의원은 “제천 지역화폐 `모아' 고액 개인 구매자 상위 100위 중 75명이 매달 200만원 어치 모아를 구입한 뒤 음식점이나 소매점 등 같은 가맹점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했으며 고액 구매자 중 20여명은 미성년자나 20대 초반”이라며 “그들이 200만원 상당의 모아를 매월 정상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개인의 모아 구매 월 한도는 200만원으로 모아를 188만원에 구입해 실제 상품 거래 없이 곧바로 결재·환전했다면 75명은 월 12만원씩 차액을 챙길 수 있다.

또한 모아를 발행한 지난 8개월 동안 자동차 구입에 2억1688만원, 귀금속 구매에 3억1249만원이 쓰인 것으로 나타나 모아 구매 할인율(6%)을 반영하면 자동차와 귀금속 구매에 각각 1300여만원과 1800여만원의 혈세를 지원한 셈이다.

시는 “시에서 운영 중인 제천화폐는 타 상품권과 달리 본인확인이 필수적인 기명 상품권으로 판매, 환전 현황 등을 전산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 관리되고 있어 부정유통에 대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며 “화폐에 대한 속칭 깡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정유통에 관한 관련법도 없는 상황에서 불법이라는 표현은 부당하며 구매자 중 미성년자는 단 1명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대순 의원이 지적한 “고액구입자 100명 중 74명이 부정유통으로 의심된다는 지적은 마치 제천화폐 구입 및 이용자의 74%가 부정유통에 가담하고 있는 것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100명의 샘플 채취는 표준화된 자료가 아닌 수천만 건 중 고액구입자 위주의 조사로 합당한 표본추출방법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대순 의원은 74명의 고액구입자가 있다고 화폐 구입으로 지역을 사랑하는 뜻있는 시민들을 범죄자로 의심하는 것에 대한 자료를 제시해 주시길 바란다”며 “해당 의원에 대한 법적대응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제천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