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阿 돼지열병' 충북의 방역 역량을 믿는다
`阿 돼지열병' 충북의 방역 역량을 믿는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9.18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석재동 부장
석재동 부장

 

우려하던 일이 현실이 됐다. 중국을 휩쓸고 북한까지 확산된 것으로 전해졌던 아프리카돼지열병(AS F)이 경기도 파주와 연천의 돼지농장에서 잇따라 확인됐다.

백신도 치료제도 없는데다 치사율 100%의 강력한 가축전염병이 우리나라를 전체 축산업계를 위협하는 엄중한 상황에 처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방역에 국가 역량을 총동원하고 나섰다. 방역체계가 무너지면 국내 축산산업의 붕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충북도도 17일자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리고 긴급 방역활동에 나섰다. 18일에는 도내 전역에 ASF와 관련한 이시종 지사의 긴급 특별지시(26호)를 시달했다.

특별지시의 주요내용은 도내 모든 시·군에서 지방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 운영하도록 했다.

거점소독소가 미설치된 제천시와 괴산군, 옥천군은 즉시 고정식으로 설치 운영하도록 했다. 이곳에는 2~3명의 방역 종사자가 배치된다.

여기에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침대로 경기도 한강 이북지역에서 사육한 돼지를 도내 도축장과 농장으로 반입하지 못하도록 했다. 경기·인천지역의 돼지는 일주일간 반입이 금지된다.

축산농가에 통제초소를 설치하고, 사료·가축 분뇨 차량의 농장 내 진입을 금지하도록 했다. 질병치료 목적이 아닌 수의사, 임신 진단사, 동물 약품 판매상 등의 출입도 금지했다.

돼지 사육농가 등에 ASF 발생국과 경기도 북부권 지역의 방문을 금지해 줄 것을 권고 명령했다.

특히 유사시를 대비해 살처분 방역 인력과 장비 등 동원계획을 수립하고, 군·경 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ASF가 발병할 경우 즉시 발생농장과 발생농장으로부터 500m 이내 돼지는 모두 살처분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대 들어 구제역으로 수많은 가축을 살처분했던 뼈아픈 경험이 있다.

구제역은 국내서 2000년 이후 본격 발생하기 시작해 10차례에 걸쳐 283건이 보고됐다. 그간 희생된 소와 돼지 등은 총 391만7447마리에 달한다. 여기엔 3조3336억원의 재정이 투입되기도 했다.

충북에선 2014년말부터 2015년 4월까지 36개 농가의 소·돼지 3만6909마리가 살처분됐다. 여태껏 기록된 충북도내 피해 중 가장 큰 피해다.

도는 ASF 방역에 실패할 경우 2014년 겨울의 악몽이 재연될 수 있다며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역에서 할 수 있는 노력으론 양돈농가와 그 종사자들의 철저한 방역의식 함양이다.

수시로 축사를 소독하고 출입자를 통제하는 게 기본이다. 만약 ASF 감염이 의심된다면 즉각 관계기관에 통보해 추가 확산을 막아야 한다. 소시지 등 중국 가공식품에서 ASF에 오염된 제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고의든 고의가 아니든 감염된 돼지를 도축해 제품을 생산했기 때문이다. 일반인들도 여기에 적극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다행히 충북은 올해초 충주지역에서 발생한 구제역을 효과적으로 방역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

지난 설 연휴 기간에도 경기도 안성시와 충주지역에서 구제역이 발생했다. 충주 한우농장 소 11마리가 감염 확진 판정을 받아 살처분 됐다. 인근 500m 이내 농가 2곳의 소 38마리도 살처분 됐다. 이후 도와 시·군은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작업에 혼신의 힘을 쏟았고, 추가 발생이 없는 최상의 결과를 얻었다. 충북도의 방역역량으로 평가됐다.

구제역 발병 시 구현됐던 도의 방역역량이 ASF 방역에서도 다시 한 번 구현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