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후원 혐의' 한어총 회장 등 20명, 기소의견 송치
'불법후원 혐의' 한어총 회장 등 20명, 기소의견 송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9.0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리한 법안 저지 위해 불법 후원 의혹
'돈봉투 몇개 준비하라' 이메일 드러나

"국회의원 5명 1200만원 전달" 진술도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전달한 혐의 등으로 경찰 수사를 받은 김용희 한국어린이총연합회(한어총) 회장 등 관계자들이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 마포경찰서는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김 회장 등 한어총 관계자 20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4일 밝혔다.



김 회장 등은 2013년 국공립분과위원장으로 재직할 당시 지역연합회로부터 4600여만원을 걷고 이 중 일부를 국회의원들에게 불법으로 후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단체에 불리한 법안을 저지하기 위해 정치인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건넸다는 혐의다.



경찰은 지난해 11월 마포구 소재 한어총 사무실과 국공립분과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고, 여기서 김 회장과 박모 사무국장이 2013년에 주고받은 이메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메일에서 김 회장은 '200짜리, 300짜리 몇 개씩. 봉투를 준비하라'는 지시를 했고, 이에 박씨는 '준비해놨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경찰은 수사과정에서 '한어총 후원금 모금계좌에서 1200만원을 뽑아 5명의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와 별개로 김 회장은 업무상 횡령 혐의로도 지난 3월 고발됐는데, 해당 혐의에 대해서도 이번에 검찰에 넘겨진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에 따르면 당시 고발장에는 김 회장이 지난해 한어총 회장으로 있으면서 예산 일부를 개인 계좌로 이체, 변호사 수임과 소송비용 등 개인적 용도로 사용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한편 경찰은 불법 후원을 받은 혐의의 국회의원과 의원실 관계자 등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