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코아루더테라스 사태 `평행선'
충주 코아루더테라스 사태 `평행선'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7.2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민 `원상복구' vs 시행사 `공용면적 편입'


간담회 협상 결렬 … 비대위 “법적대응도 불사”
속보=충주 `코아루더테라스' 사태에 충주시 책임론이 커지는 가운데(본보 4일자 9면 보도) 입주자와 시행사간 입장차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 공동주택 분양계약자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시행사 한국토지신탁과 간담회를 가졌지만, 끝내 협상이 결렬됐다.

비대위는 시행사측에 애초 분양 당시 명시된 테라스 면적을 원상복구 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한토신은 시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통해 테라스를 공용면적으로 편입시킬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번 입주자들의 항의는 시행사 한토신이 테라스를 세대 전용 공간이라고 홍보해 분양한게 원인이 됐다.

올해 초 분양을 앞두고 돈 주고 산 테라스가 공용녹지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입주자들은 `사기 분양'을 주장하며 연일 충주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충주시는 비대위의 준공허가 불허 요구에도 불구하고, 임시사용승인이 `기속행위'라며 결국 입주를 허용했다.

여기에 시가 테라스 면적을 공용녹지에 포함시킨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한 것으로 밝혀지며 입주자들의 비난을 사기도 했다.

시는 한토신이 제출한 주택건설사업계획을 2016년 수리한 데 이어 이듬해 7월에는 테라스 공간을 개인 공간으로 명시한 입주자 모집공고를 승인했다.

무엇보다 이 공동주택은 하자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드러나고 있다.

입주자에 따르면 안전진단 결과 170세대 중 창 뒤틀림 현상이 530건이고, 총 하자건수는 1530건으로 집계됐다.

최근 장맛비에는 이미 입주한 세대 방바닥에 빗물이 흥건히 고일 정도로 누수 문제가 다수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실공사에 대한 책임은 시행사 한토신과 시공사 계성건설이 지기로 한 상황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입주 지연으로 발생한 중도금 등 이자도 입주자와 시행사간 이견이 있는 상황에서 하자보수가 제대로 이뤄질 지도 미지수”라며 “원상복구가 안된다면 법적대응과 행정소송, 형사소송까지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 윤원진기자

blueseeking@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