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지원조직·전담부서 설치돼야”
“중간지원조직·전담부서 설치돼야”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9.06.26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지속협·도의회 지역공동체 활성화 토론회
류지봉 센터장, 이해관계자들 논의·현장 목소리 반영해야

충북도의 지역공동체 활성화 방안으로 중간지원조직과 전담부서가 설치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류지봉 충북NGO센터장은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충북도의회행정문화위원회가 26일 공동 개최한 `충북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적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류지봉 센터장은 “지역공동체는 2~3년 전부터 활성화를 위한 추진 과제와 방향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실행에 옮겨지지 않았다”며 “마을공동체 중간지원기관은 설치 과정에서 마을활동가,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행정 등 이해 관계자들이 논의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적인 마을만들기를 위해 전담부서 설치가 필요하다. 운영현황을 보면 광역시와 광역도 등은 지자체 여건에 맞게 운영 중이다”며 “충북 역시 여건에 맞는 적합한 유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조례에 의해 설치 운영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행정협의회를 활성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고 밝혔다.

류 센터장은 “행정지원조직, 마을공동체활성화위원회, 중간지원기관이 함께 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구성도 중요하다”고 말하고 “활동가 발굴 및 양성, 충북형 마을공동체 모델 개발, 도농 간 공동체 문화의 속성을 고려한 차별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충북의 지역공동체는 2019년 현재 96개소로 전국 1%에 불과했다. 또 충북의 사회적 경제현황(사회적기업·마을기업·협동조합·자활기업) 조사 결과 총 776개 중 43%가 청주시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구 충북도 민간협력공동체 과장은 `지역공동체 여건과 정책 추진 방향'발제를 통해 “복잡해진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치분권과 주민참여, 공동체 활성화가 필요하다”면서 “충북의 지역공동체 수가 타지자체보다 적은 것은 공동체 시책 발굴이 다양하지 못하고, 공동체성 회복, 소속감과 유대감 강화정책 부족, 지역특성과 다양성의 고려 없이 부서 중심 사업시행으로 인해 부진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