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 성과로 만들어야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 성과로 만들어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5.26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오 메카를 꿈꾸는 충북 오송에서 바이오헬스 국가비전을 선포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혁신산업이라며 바이오헬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바이오산업은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정부의 3대 주력 육성 사업 중 하나다. 10년 넘게 바이오산업 육성에 공을 들여온 충북으로서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 셈이다. 하지만 충북 바이오산업 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언급은 없었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렇지만 이번 문 대통령의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지원 약속은 시기적으로 충북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오송은 국내 최초로 정부 주도 바이오·보건의료산업 특화단지가 조성된 곳이란 상징성이 있다.

바이오 관련 연간 생산규모가 2017년 기준 1조8889억원에 달한다. 전국 2위 규모다. 인력 역시 전국 2위 수준인 7800명에 이른다.

이런 성과에도 우리나라의 세계 바이오 시장 점유율은 극히 낮은 게 현실이다. 세계 바이오 시장은 2017년 기준 1조8000억 달러 규모다. 2022년에는 2조6000억 달러, 2030년에는 4조4000억 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7%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바이오산업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의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시장 성장 전망에 비해 낮은 시장 점유율에 정부도 2030년까지 6%대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내놓았다. 그만큼 정부의 지원과 투자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 데 견인차 구실을 하겠다는 게 충북도의 구상이다. 2030년까지 8조2000억원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문 대통령의 지지를 이끌어 냈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주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 비전 선포식에서 충북도의 투자 계획에 대해 “정부도 함께 지원해 나가겠다”며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오송에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고 바이오산업이 충북의 전유물이 아니다. 문 대통령의 바이오헬스 육성에 충북만 기대감이 부풀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손잡고 바이오 밸리 조성을 구상하고 있는 인천시 역시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한다. 바이오산업과 관련한 연구·개발·마케팅·투자 등 모든 것이 집적화된 단지(바이오 밸리)를 송도에 조성하겠다는 전략이 인천시와 업계 구상의 핵심이다.

이번 정부의 바이오헬스 육성에서 어느 지자체가 가장 큰 수혜를 입게 될지는 아직 예측하기 어렵다. 하지만 지자체간 무한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밑그림을 잘 그리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것은 예상 가능하다.

특히 바이오산업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는 인천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치밀하고 구체적인 세부전략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측면에서 싱가포르의 `바이오폴리스'처럼 연구소와 벤처기업들이 어우러진 생태계 구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정부의 바이오헬스 육성 정책이 충북에 선물 보따리가 될지 아닐지는 사실상 충북의 전략과 의지에 달렸다. 바이오헬스 산업 선점을 위한 총성 없는 전쟁이 시작된 만큼 중장기적 관점에서 바이오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해 실행에 옮겨 충북이 꿈꾸는 `생명과 태양의 땅'을 만드는 전기가 되기를 간절히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