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복선전철화 ‘전철’아니다 바로잡아야
충북선 복선전철화 ‘전철’아니다 바로잡아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2.10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청주시민들이 잘못 알고 있는 대표적인 사업이 천안~청주공항 간 복선전철화사업이다. 서울에서 천안까지 연결된 전철이 청주공항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6월 전체 59㎞ 3개 공구에 대한 실시설계를 발주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22년 완공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다.

정부가 이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는 경부선 천안~조치원 구간의 2복선 전철화로 경부선 용량 부족을 해소하고 충북선 조치원~청주공항 구간의 시설개량이다.

여기에 천안~서창간 경부선 32.2㎞를 2복선으로 신설하고, 오송~청주공항 간 충북선 26.8㎞ 중 3.6㎞를 개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사업에 충북 지자체들이 기대하고 있는 것은 수도권에서 청주공항까지 1시간 50분대이던 시간을 30분가량 줄일 수 있다는 데 있다.

이럴 경우 수도권까지 접근성이 높아져 포화상태의 김포공항 여객운송 수요를 청주공항이 소화하면 공항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점도 사업을 반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수도권과 접근성을 높이는 전철화사업을 반기지 않을 이유는 없다. 다만 우려되는 부분은 이 사업의 본질이 왜곡돼 있다는 점이다.

청주시민 대부분은 이 사업이 끝나면 전철을 타고 전철역이 있는 수도권 어느 도시든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심지어 새로운 역사(驛舍)와 관련된 업무를 추진하는 청주시청 내 담당부서까지 일반 철도가 아닌 전철로 착각한 채 일을 하고 있을 정도다.

철로 주변에 들어서는 아파트 분양업체들도 전철로 홍보하고 있어 자칫 시민들의 피해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전철로 홍보한다고 해도 과장 광고나 허위 광고는 결코 아니다. 사업의 정식 명칭이 `충북선 복선전철화'사업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 사업과 관련해 그동안 수차례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 참석 대상이나 참석한 주민들은 대부분 이 사업과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용어에서 비롯된 혼선이던 홍보 부족이었던 이제는 시민들이 잘못 알고 있는 점을 바로 잡을 때가 됐다. 그 핵심은 서울이나 일부 광역시에서 운행하는 전철이 아니라 일반 열차라는 점을 말이다.

청주에서 8개 역을 거쳐 서울까지 가는 시간이 단축된다는 점과 전철과 큰 차이가 없어 문제가 없다는 지자체의 입장은 적절하지 못한 판단이다.

결과적으로 수도권과 접근성은 높아지겠지만 전철에 비해 이용요금이 비쌀 뿐 아니라 무엇보다 시민들에게 행정에 대한 불신을 줄 수 있는 나쁜 결과를 가져올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작용은 이미 초래되고 있다. 충북도나 청주시가 전철을 놓는 데 들어갈 막대한 지방비 부담 때문에 전철이 아닌 일반 철도로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시민들 입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충북선 복선전철화사업은 한국철도시설공사가 사전조사를 한 뒤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됐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시민들의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지자체가 적극 나서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물론 어떤 의도가 있어 바로잡지 않았다고 예단하기는 어렵다. 정부에서 사용하는 전절화사업이라는 용어는 분명히 맞다. 따라서 행정기관의 눈높이가 아니라 시민의 입장에서 잘못 알고 있는 것을 바로잡아 나가는 게 행정에 대한 불신과 오해를 불식시키는 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