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축 국가계획 반영 역량 결집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 역량 결집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2.30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등서 개발 논리 설득 … 인식변화·타당성 인정
시민단체 세종역 신설 저지 … 도·도의회 활동 눈길
지난 8월 29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강호축 도민보고대회에서 참석자들이 도민결의문 제창에 이어 퍼포먼스를하고 있다.
지난 8월 29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강호축 도민보고대회에서 참석자들이 도민결의문 제창에 이어 퍼포먼스를하고 있다.

 

올해 충북도정은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과 `세종역 신설 저지'로 요약된다.

충북도는 올 한해 충북의 미래 공간구조 발전방향으로 `강호축 완성'을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아젠다로 제시한 뒤 도정의 역량을 결집했다.

강호축의 핵심 내용은 강원~호남의 끊어진 교통망 연결을 위한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다.

이어 강원·충청·호남지역에 `경박단소(輕薄短小·가볍고 얇으며 짧고 작음, 잘 팔리는 상품의 특성)'형 첨단산업 육성, 남북 교류협력 기반 구축, 백두대간 국민쉼터 조성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부축에 비해 낙후된 강호축을 본격 개발하고, 궁극적으로 국토균형발전과 한반도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것이 목적이다.

도는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쉼 없이 뛰어왔다.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강호축 개발의 논리를 개발해 설득했고, 예산 확보를 위해 도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었다. 그 결과 정부와 국회에서 강호축에 대한 인식변화와 개발의 타당성을 인정받는 분위기다.

국가균형발전위의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 사업 선정에도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도와 도민이 힘을 모은 결과로 충북의 저력을 보여준 계기가 됐다.

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해서도 숨 가쁘게 달려온 한 해다.

세종역 신설은 이해찬 국회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의 대표 공약이다.

이 공약은 세종시 금남면 부근에 약 1300억원을 들여 고속철도역을 건설하고, 세종시 관문역 기능을 오송역에서 옮겨 가겠다는 것이다.

충북은 현재 계획하고 있는 부지에 세종역이 들어설 경우 기존 오송역·공주역과 역간 거리가 약 22㎞밖에 되지 않아 `저속철도'로 전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결국 지난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전타당성 용역에서 사업의 경제성을 가늠하는 비용대비편익(B/C)이 0.59에 그쳐 세종역 신설은 사실상 무산됐다.

하지만 민선 7기 출범 이후 이 시장이 재추진 의사를 확고히 하면서 충북의 반발을 불러왔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대 열기가 뜨거웠고, 호남의 직선노선 신설 요구까지 온몸으로 저지했다.

이에 시민단체가 앞장서 저지하자 충북도와 도의회도 사실상의 저지 활동에 나서 민관이 힘을 모은 한 해로 기록됐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