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KTX 단거리 노선 요구 확산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요구 확산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1.07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주·목포·여수 등 9개 상의 신설 촉구


충북 오송역 위상 저하 … 대응전략 마련 고심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조만간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천안~세종~공주~익산) 신설을 요구할 예정인 가운데 상공인들도 노선 신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치권에서 처음 제기된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신설 요구에 지역 상공인들까지 가세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요금 추가 부담과 우회로 인한 불편 등을 노선 신설 이유로 들고 나와 충북이 대응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호남지역 9개 상공회의소는 7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최단시간 안에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에는 광주·전주·목포·여수·순천·광양·군산·익산·전북 서남지역 상공회의소가 이름을 올렸다.

이들 상의는 성명에서 “정부가 평택~오송 선로의 포화를 개선하고자 추진 중인 복복선화를 반대하고, 국가균형발전과 호남권 주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호남선 KTX 최단 노선을 신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05년 호남선과 경부선의 분기역 선정과정에서 호남권 지역 주민들이 요구해 왔던 `충남 천안'이 아닌 `충북 오송'으로 결정되면서 3000원 정도의 추가 비용과 함께 19㎞를 우회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상의는 또 “호남권 주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손해가 막심한 상황에서 정부가 이를 바로잡아야 함에도 평택~오송 구간 복복선화를 논의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상의는 “상공인들은 기존 노선의 복복선화와 새로운 노선의 신설 비용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세종역이 포함된 단거리 KTX 호남선 노선을 신설해야 한다”면서 “그럴 경우 국가적으로도 세종시가 행정수도의 역할을 견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일거양득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오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날 예정인 가운데 상공인들이 목소리를 낸 것은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 신설 요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호남권 의원들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천안과 세종, 공주, 익산을 연결하는 KTX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 추진과 강호축 개발의 국가계획 반영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회동하고 노선 신설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약칭 세호추)도 구성했다.

호남 의원들이 오송역을 배제한 단거리 노선 신설을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충북은 호남지역 여론 확산 움직임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호남에서 주장하는 호남선 KTX 단거리 노선은 천안역을 분기역으로 하는 것으로 전국 유일의 분기역인 KTX 오송역의 위상 저하는 물론 분기역이라는 타이틀까지 잃을 수 있어 해법 찾기에 충북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