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지속가능 양식기술 만든다
태안군 지속가능 양식기술 만든다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8.11.0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수온 피해 저감 `중층 침설식 가두리' 개발 추진


2년간 사업비 5억 투입 … 성공땐 생산성 향상 기대
태안군이 천수만 가두리 고수온 피해 저감을 위해 서해안 최초로 `중층 침설식 가두리 양식기술' 개발에 나섰다.

군은 지난 2013년과 2016년 고수온 피해를 겪으면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온이 급상승하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양식기술 개발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도비 1억5000만원을 포함한 총 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중층 침설식 가두리 시범사업'을 펼치기로 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위탁해 △어장환경조사 △중층 침설식 가두리 제작 및 설치 △안정성 평가 △부착생물조사 △양식생물 양식특성조사 △관리 매뉴얼 개발 등을 2년 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 3일 방포항에서 약 7㎣정도 떨어진 내파수도 인근 1만5000㎡ 면적에 중층 침설식 가두리 4개를 설치 완료하고, 조피볼락·점농어 등 고부가가치 어종을 입식해 본격적인 양식기술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천수만 가두리 재해 상습 어장의 대체가 가능할 것이다.

군 관계자는 “중층 침설식 가두리 양식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어업 생산성 향상 및 지속 가능한 양식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경쟁우위의 양식품종을 확대, 개발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안 김영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