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수술 의혹' 국립중앙의료원 '질타'…野 "원장 사퇴해야"
'대리수술 의혹' 국립중앙의료원 '질타'…野 "원장 사퇴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0.2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국민께 사과하고 가이드라인 마련해야"
한국당 "충격적인 사고 벌어져…자진 사퇴해야"

정기현 원장 "바람직한 모습 전형 보여드려 사과"



24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영업사원의 수술 참여 의혹이 불거진 국립중앙의료원에 대한 여야의 질타가 이어졌다.



마약류 관리 부실과 직원들의 독감백신 불법 거래 등 잇따른 사건에 대해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이 거듭 사과했으나 야당은 원장직 자진 사퇴를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가장 큰 의혹은 의료기기 회사 직원이 자유롭게 수술실을 출입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시연이나 고장 수리가 아닌 수술할 때도 참여하는 건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를 놓고선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중앙의료원은 이달 2~4일 의사 2명(흉부외과 및 신경외과 전문의)과 간호사 6명에 대해 내부감사를 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이 중앙의료원으로부터 받은 '영업사원의 수술참여 의혹에 관한 감사보고서'가 언론에 보도된 후였다. 중앙의료원을 출입하는 '영업사원이 수술보조 뿐 아니라 봉합까지 했다'는 내용이었다.



'신경외과 전문의 A씨가 수술시 의료기기 회사 직원이 간단한 척추수술에서 봉합 마무리를 하거나 부위를 나누어 수술한 적이 있다'는 진술이 나왔지만 내부감사는 '위법 행위 없음'으로 결론 났다. 이에 중앙의료원은 감사 결과가 부실하다 보고 중부경찰서에 수사의뢰한 상태다.



같은 당 윤일규 의원은 "(대리수술 의혹 당일) 수술실 내부를 찍은 사진을 보면 의료기기 영업사원이 수술 가운을 입고 제1 조수석으로 의사가 반드시 서야 할 자리에 서 있다. 이 사진만 봐도 불법"이라며 "감사보고서는 영업사원이 부위를 가리키기만 했다고 하는데 동영상을 보면 의료행위를 했다는 걸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윤 의원은 이명수 보건복지위원장에게 위원회 차원의 무면허 의료행위 복지부 감사 의결을 요청했다.



여기에 지난해 12월엔 직원이 본인 차량에 마약류 의약품을 보관했다가 자진 신고했고, 올해 4월엔 직원이 약물 중독으로 숨진 바 있다. 9월 내부 감사에선 직원 103명이 독감 백신을 550개 구매해 의사 처방전 없이 의료기관과 외부에서 23명에게 불법 투약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잇단 사고를 놓고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소박한 동네병원장이 국립중앙의료원 기관장이 되면서 충격적인 사고가 벌어지고 있다"면서 "능력이 없는 분이 왜 거기에 앉아있느냐. 사퇴하십시오"라고 몰아붙였다.



마약류 의약품 관련 사고와 독감백신 불법 투약 등을 두고서도 "마약류 관리에 철저했다면 어린 간호사가 생명을 잃지 않았을텐데 사후조치에 앞장서기보다 뒤로 숨어버리는 기관장의 모습이 처참하다"면서 "불법 투약도 의료원장의 부도덕함과 무지의 소치로 근무기강이 무너지고 도덕적 해이가 난무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은 "수술실 출입자대장을 보면 2016년 5월부터 올해 10월까지 30개월간 936명이 출입했다"며 "방문 목적란에 '시술' '수술' '수술참여' 'OP' 등 (대리수술을) 의심할 만한 기록이 총 45건 나온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민간병원의 모델이 되야 할 국립중앙의료원의 위상이 땅에 떨어진 것 아닌가"라며 추가 수사의뢰를 주장했다.



자료제출을 두고서도 여야 질타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대리수술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데 중앙의료원에서 의혹이 불거졌다"며 "감사 속기록 자료를 요구했더니 새벽 1시께 들고와선 직원이 '보기만 하라'면서 베끼거나 복사하지 못하도록 지켜보고 있었다"고 자료제출 문제를 제기했다.



'사실이라면 중앙의료원장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그 부분 사과를 전제로 (국정감사가) 진행돼야 한다'는 정의당 윤소하 의원 지적에 정 원장은 "불미스러운 일과 관련해선 온전히 문제를 드러낼 때만 해결이 가능하다"며 "거듭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사과 의향이 있느냐'는 물음에 정 원장은 "대리수술 의혹을 비롯해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이어서 발생한 것 모두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의 전형들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보여드린 것 같아 국민 여러분들 앞에서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대리수술 방지를 위한 출입자 가이드라인과 관련해선 "수술과 관련해 영업사원이 수술실에 들어오는 것은 가능하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전면 중지하고 CC(폐쇄회로)TV 설치 문제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더불어포럼 창립 인연 등으로 실세 권력을 이용해 각종 사건을 무마하려는 것 아니냐'는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장에는 "은폐하려는 의사는 추호도 없었다"며 "실세는 전혀 사실이 아니고 그런 말 한 적도, 그럴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