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논란 충청지역 갈등 비화 충북 이어 대전·충남 반대 목소리
세종역 논란 충청지역 갈등 비화 충북 이어 대전·충남 반대 목소리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0.14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범도민비대위 “신설 추진 지역 이기주의” 지적
대전시 택시 5개 단체 신설 중단 촉구 규탄집회 개최
최훈 충남도의원 “道·인근 지자체 공동 대응” 호소
첨부용.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더불어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는 이해찬 당대표에게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KTX세종역 포기를 주장하는 손팻말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2018.10.08. /뉴시스
첨부용. 8일 오후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더불어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는 이해찬 당대표에게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KTX세종역 포기를 주장하는 손팻말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2018.10.08. /뉴시스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지역 간 갈등으로 비화하고 있다.

충북이 세종역 저지에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대전과 공주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KTX 세종역 신설 의지를 드러내자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역량을 결집하고 있는 충북은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8일 민주당과 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역 논란을 종식시켜 달라는 충북도의원의 건의에 “시간이 지나 인구가 늘고 교통량이 변화하는 등 상황이 바뀌면 다시 (추진)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건이 조성되면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충북이 반발하고 있다.

앞서 세종시도 지난 8월 시정 3기 공약과제를 발표하면서 세종역 신설 연차별 계획을 내놓으면서 추진 의지를 밝혔다.

세종시는 올해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 등과 재추진을 협의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사전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뒤 이 결과를 근거로 2020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되면 재조사를 받겠다는 것이다.

이해찬 대표와 세종시의 이런 움직임에 충북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강경하게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경제 단체 등으로 구성된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계획대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이해찬 대표, 민주당 등에 세종역 설치 여부에 대한 공식 입장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대선 당시 “세종역 설치는 충청권 시·도 간 합의에 따르겠다”고 한 약속의 이행도 강력히 촉구할 방침이다.

이두영 충북비대위 운영위원장은 “세종역 신설 문제는 타당성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세종시 건설 당시 계획에서 빠지며 필요가 없던 것으로 결론난 사업”이라며 “신설 추진은 지역 이기주의이며 정치적 포퓰리즘”이라고 지적했다.

충북도의회도 세종역 신설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KTX 오송역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조만간 특위의 활동 내용과 범위, 기간 등 구체적인 사항을 확정한 뒤 이달 안에 마무리할 방침이다.

대전시 택시업계도 세종역 신설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시 택시 5개 단체는 지난 12일 세종시청 앞에서 `KTX 세종역 신설 중단 촉구 규탄집회'를 열고 “유성 인근 KTX 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며 “세종시장은 대전경제 말살하는 KTX 세종역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충남도의회에서도 세종역 신설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최훈(공주2) 의원은 지난 11일 열린 제30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공주역의 이용객 감소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발전을 현격히 저해할 수 있기에 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며 “세종시는 균형발전이라는 출범 취지를 잊어선 안 된다.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충청권 지역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도 및 인근 지자체가 함께 공동 대응해야 한다”며 “세종역 신설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대하는데 충남도가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