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21… 공든탑 지키는 마무리전략
수능 D-21… 공든탑 지키는 마무리전략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7.10.25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의평가 출제경향·난이도 점검해 취약부분 보완

몰라서 틀린 문제·실수로 틀린 문제 구별 점검 필요

자신있는 기출문제부터 맞추고 틀린문제 익혀야

수험생의 시계는 빨라졌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16일)을 21일 앞둔 수험생들은 초조한 마음을 감출 수 없을 것이다. 공든탑을 지키려면 마무리 전략이 중요하다. 입시전문 대성학력개발연구소가 발표한 수능 마무리 전략을 소개한다.



# 점수대별 마무리 전략

△상위권=기본 문항을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통해 실수를 줄이는 게 관건이다. 고난이도 문항을 풀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하다. 국어는 독서를 중심으로 고난이도 문항에 대한 대비를 하고 문단 분석을 통해 글을 구조적으로 파악하고 지문에 대한 심화된 이해와 추론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수학은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개념의 연결 구조를 확인함으로써 개념의 활용 방식을 익혀야 한다. 영어는 절대평가로 출제돼 빈칸 추론 유형 같은 고난이도 문항에 대비해야 한다.

△중위권=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 아는 문제를 실수로 틀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즉 실수를 줄이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이다. 정확한 문제 풀이와 개념학습을 한다면 상위권에 비해 성적 향상의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확실하게 하나씩 자신의 약점을 보완해 가야 한다. 초조한 마음에 정답 찾기 식 문제풀이를 하는 것은 금물이다. 몰라서 틀린 문제와 실수로 틀린 문제를 구별해 점검할 필요가 있다. 몰라서 틀린 문제는 관련 기본 개념을 다시 확인하고, 실수로 틀린 문제는 실수한 부분을 확실히 인지해야 한다.

△하위권=성적이 안 나온다고 포기하면 안 된다. 하위권은 과목별 기본 개념들을 실전 문제 풀이에서 적용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몇 년간의 수능 및 모의평가 기출문제를 풀고 문제에서 활용된 기본 개념을 다시 확인하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 기출문제를 풀 때 너무 어려운 문제에 매달리기보다 자신 있는 문제부터 모두 맞추고 오답정리를 통해 틀린 문제의 개념과 풀이 방식을 익히는 게 중요하다.



# D-21 마무리 전략

수능을 21일 남기고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 기출문제를 훑어보는 게 중요하다. 지난 6, 9월 모의평가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점검해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

또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실제 수능 시험을 본다는 마음으로 영역별 문제를 실제 수능시험 시간에 맞춰 풀어 보면 도움이 된다.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 푸는 연습을 하면 실전 대비 능력도 기르고 문제를 풀 때 시간 안배를 하는 연습도 된다.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있는 대학을 지원한 수시 지원자들은 최종 합격할 때까지는 안심할 수가 없기 때문에 수능 시험 준비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시간이 없을수록 취약한 영역에 집중해야 한다. 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취약한 영역을 파악해 지금이라도 보완하는 게 좋다. 모의고사에서 점수가 잘 나온 영역보다 점수가 올라갈 수 있는 영역에 시간을 할애해 학습 계획을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

수능 시험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시간이 없다고 잠자는 시간을 줄이면 오히려 수능시험을 망칠 수 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