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친환경 논 둠벙만들기 사업 추진
예산군 친환경 논 둠벙만들기 사업 추진
  • 오세민 기자
  • 승인 2017.06.2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센터, 광시면 대리서 메기 입식 시연회 개최
예산군농업기술센터가 친환경 논 생태복원 둠벙만들기 사업 추진으로 농가소득원을 발굴 육성에 나선다.

21일 기술센터에 따르면 친환경 논 생태복원 둠벙만들기 사업은 쌀 소득 감소에 대비해 친환경 논의 생물 다양성 회복으로 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체험거리, 볼거리 제공 등으로 농가 소득 향상을 도모하고자 올해 처음 추진된다.

기술센터는 양어가 가능한 생태 둠벙설치(3개·0.1㏊), 치어구입(8100미), 해바라기 식재(500본), 쉼터 조성(1식), 양수 모터, 조류망 및 연구 기자재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논 생물과 메기양식, 생태환경 연구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21일에는 광시면 대리 친환경 논 둠벙에서 메기 입식 시연회를 가졌으며 앞으로 정기적으로 주변환경과 양식어류 성장 과정을 조사해 농가소득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둠벙 조성으로 △수질 오염원 정화 △가뭄 해갈 △자연생태계 복원 △쉼터를 활용한 관광적 볼거리 제공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술센터는 기대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친환경 논에 메기가 자랄 수 있는 둠벙을 만들고 황새 먹이로 판매하는 등 쌀만 재배했을 때보다 2배 이상의 소득 증가가 예상된다”며 “올해 처음 추진하는 친환경 논 둠벙만들기 사업으로 복합농업을 통한 농가 소득이 증가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예산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