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신청 '급증'…33개 지자체 조기 마감
전기차 보조금 신청 '급증'…33개 지자체 조기 마감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7.02.16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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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 3주만에 1200대 넘어…전년比 4배 많아 보조금 지원 늘고, 충전기 보급 확대 등 영향
환경부는 지난달 25일부터 시작한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접수 3주 만에 1200대를 넘었다고 16일 밝혔다.

세종시, 광주광역시, 전주시, 춘천시, 청주시 등 33개 지자체에서 접수를 조기 마감한 가운데 이중 27곳은 올해부터 전기차 보급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자체라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특히 청주시는 보조금 신청을 위해 70여명의 시민들이 밤새 줄을 섰고 세종시와 용인시는 보조금 접수 시작과 동시에 신청이 마감될 만큼 신규 보급지역의 전기차 구매신청이 급증했다.

올해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진 배경에는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가 늘고 지방보조금 금액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는 올해 101곳으로 전년 보다 70곳이나 증가했고, 지자체별 지방 보조금 단가도 지난해 평균 430만원에서 올해 545만원으로 115만원 늘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국고 1400만원, 지방보조금 300만원∼1200만원이다.

보조금을 지원받을 경우 아이오닉 기본사양 기준(취득세 제외)으로 지자체별로 1400만원~2300만원이면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이번에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33곳의 지자체의 지방보조금 단가는 평균 591만원으로, 이는 전국 평균 수준(545만원)보다 약 46만원이 많은 것이다.

환경부는 충전요금 인하, 충전인프라 확충, 주차료 감면 등 인센티브 강화로 전기차 운행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점도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급증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올해 1월부터 ㎾h당 313.1원이던 급속충전요금은 173.8원으로 44% 인하됐고, 그린카드 사용 시 50% 추가할인 혜택을 제공해 전기차 충전요금 부담을 완화했다.

올 연말까지 충전기 1만기 이상을 추가로 공급해 2만여기의 충전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비상 충전에 필요한 급속충전기 2600여기를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전국 대형마트 등에 설치하고, 집 또는 직장에서의 충전에 필요한 완속충전기 2만여기도 구축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지자체와 전기차 보급 사업을 실시하지 않는 지자체에 전기차를 추가 보급할 수 있도록 예산 추가 편성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했다.

지자체의 추가예산 확보 계획 및 올해 3월까지의 전기차 보급실적을 토대로 4월 중에 지자체별로 국고보조금 예산도 재조정할 계획이다. 전기차 보급실적이 우수하고 수요가 많은 지역에 보조금을 우선 편성함으로써 전기차 구매 수요를 충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올해부터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며 "전기차 수요가 많은 지자체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하고 급속충전기 설치도 늘려 올해 보급목표인 1만4000대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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