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부 오송 경유 … “충북 도민들이 나서야”
제2경부 오송 경유 … “충북 도민들이 나서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6.04.28 20: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이분기점~세종시 연결 경제성 ↑· 비용 절감

공주 경유 결정땐 `교통량 분산' 정부취지 무색”

청주 시민사회단체 `유치운동본부' 구성 제안도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에 오송 경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청주의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28일 “서울~안성까지 노선은 확정됐지만 이후 노선은 아직 확정된 게 없다”며 “충북 경유 노선이 없는 것에 침묵하지 말고 유치운동본부를 만들어서라도 충북을 경유하도록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민사회단체는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중간에 건설되면 노선은 오송을 경유해 남이분기점에서 세종시로 연결되는 것이 건설비용 절감과 경제성에서 타당하다는 점을 노선 유치의 당위성으로 들고 있다.

또 남이분기점에서 세종시로 연결되면 세종시 주민들은 경부와 호남고속도로는 물론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공주를 경유하는 노선보다 접근이 쉬워진다는 점도 내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20대 총선에 새누리당 공천경쟁을 벌였던 정윤숙(비례대표·청주흥덕) 의원도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노선문제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정 의원은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발표한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계획안의 2단계 구간(안성~세종)이 직선인 1단계 구간(서울~안성)에 비해 왼쪽(충남권)으로 크게 방향이 틀어져 있다”며 “이를 방치하면 청주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로 인한 혜택을 충남권으로 넘겨주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구부러진 고속도로를 바로잡아 청주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로 말미암은 혜택과 배후도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민자사업 추진을 밝혔다. 고속도로는 이르면 올해 말 착공해 2022년 개통할 계획이다. 이런 정부의 발표에 충북은 반길 수만은 없었다. 자칫 서울~세종 고속도로에 가려 충북도가 줄기차게 요구했던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뒤로 밀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제2경부고속도로가 처음 수면에 오른 때는 2003년 9월이다. 당시 경기도는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이 포화했다며 서울외곽순환도로 하남나들목에서 용인을 거쳐 경부고속도로 오산나들목까지 53㎞에 제2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후 이명박 정부는 경기도 구리시에서 세종시 장군면까지 128.8㎞에 왕복 6차선으로 제2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와 함께 2008년 7월부터 2009년 6월까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됐고 경제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정부는 막대한 사업비 문제로 6년이 지나도록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제2경부고속도로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의 공약으로 제시되면서 다시 논쟁을 일으켰다.

제2경부고속도로보다 중부고속도로 확장이 먼저라는 충북과 반대 입장인 세종·대전·충남의 시·도지사들이 지난해 9월 ‘중부고속도로 확장·제2경부고속도로 건설’을 공동추진하기로 합의하면서 제2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자는 목소리가 커졌다.

하지만 정부가 올해 말 서울~세종 고속도로 착공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당분간은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충북도의 입장이 난처해졌다.

정부가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과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혀왔지만 한정된 예산에 서울~충청을 잇는 중복 사회간접자본을 동시에 투자한다는 것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청주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이 공주로 결정되면 애초 교통량을 분산하겠다는 정부의 취지와도 맞지 않게 된다”며 “아직 노선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송 경유를 위한 노선 유치 시민운동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영수 2016-05-03 15:46:02
억지 정치논리로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만들어 국민과 국가에 피해를 주더니만 또다시 억지 정치논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