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홀대'공식 깬다
'충청권 홀대'공식 깬다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6.12.11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항산단 조기착공 공동대응안 협의
충청권 홀대라는 의식이 잠재돼 있던 대전, 충남·북 3개 시·도지사가 나소열 서천군수 사건을 계기로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키로 해 향후 현안해결 여부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우택 충북지사와 이완구 충남지사, 박성효 대전시장은 11일 오후 긴급 회동을 갖고 충남 장항국가산업단지 조기 착공을 위한 충청권 3개 시·도의 공동 대응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이번 회동은 이 지사가 정 지사와 박 시장에게 긴급 회동을 제의해 성사됐으며,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장항산업단지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같은 긴급 공조배경에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수혜지역이라는 인식속에 그동안 각종 현안에 발목을 잡히면서 충청권 광역지자체장들의 고민이 쌓이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는 분석이다.

특히 충북은 수도권규제 완화의 가장 큰 전환점이 되고 있는 하이닉스 이천 증설문제를 대전, 충남과 긴밀히 대응해야하는 형편인데다가 행복도시내 충북지역 건설업체 참여문제도 공조로 해결의 실마리를 잡아야하는 상황에서 충남의 가장 큰 사안인 장항산단문제부터 적극 공조,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그동안 충청권 3개 시·도는 지난 2003년과 2004년 당시 행정수도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해 활발한 공조가 이뤄졌으나 호남고속철 분기역 선정 과정에서 충북 오송역과 충남 천안역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면서 공조활동이 잠시 중단되는 위기를 겪은 바 있다.

이에 앞서 충청권 3개 시·도는 지난 8월 종전의 '충청권행정협의회'를 강화해 '충청권정책협의회'를 구성한 뒤 지역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따라 장항산업단지 조기 착공을 위한 3개 시·도지사 긴급 회동은 충청권 공조체제의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한편, 장항산업단지는 나소열 충남 서천군수가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조기 착공을 위해 단식 투쟁을 벌이면서 주목을 받았으나 충청권 3개 시·도의 공동 현안으로 부각되지 못했다가 11일째 단식투쟁 중 지난 8일 밤 8시40분쯤 의식을 잃으면서 충남도가 충청권 공조를 강력히 요청해 3개 시·도지사 긴급 회동이 이뤄졌다.

이에대해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행복도시의 영향이 아직 나타나지 않는 상황에 지역 현안은 뒷전으로 밀리는 등 오히려 지역발전이 후퇴되고 있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며 "행복도시 하나가 충청권의 고민을 대신할 수 없다는 점을 중앙정부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