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제상황 비상대응
정부, 경제상황 비상대응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0.1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5개분야 비상대책팀 가동

정부는 9일 오후 북한의 핵실험 발표에 따른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갖고 국제금융, 국내금융, 수출, 원자재 수급, 생활필수품 확보 등 5개 분야의 비상대책팀을 즉각 구성, 대응키로 했다.

한명숙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북한의 핵실험 발표가 우리나라 경제전반에 미칠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5개 분야의 비상대책팀을 구성, 경제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당국, TF구성·비상근무체제 돌입

금융감독당국이 북한 핵실험에 따른 금융시장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윤증현 금융감독위원장은 9일 북한의 핵실험 직후 가진 대책회의에서 이같이 지시했다.

이와 함께 금감위와 금감원은 합동으로 비상대책반(TF)을 구성, 금융·자금시장 동향을 일일 점검하기로 했다. 특히 금융 및 실물경제(기업부문 등)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 필요한 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무역협회, 남북경협 차질우려

무역협회는 9일 북한핵실험에 대한 논평을 통해 "개성공단사업 등 남북경제협력 사업을 본격화하려는 현 시점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것은 향후 각종 협력사업의 차질을 초래하고, 대북교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내외업체들의 의욕을 크게 저하시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이번 핵실험 강행은 한반도의 정치·군사적 긴장을 더욱 고조시키고 그동안 우리가 꾸준히 추진해 온 남북간 경제협력에도 큰 타격을 줄 것"이라며 "우리 경제는 물론 세계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상의 "北핵실험 경제적 혼란 초래 우려"

대한상공회의소는 9일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경제적 혼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현석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상무)은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함으로써 우리 경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인도 하락 외국인 투자 전면 중단 기투자된 투자자금 유출 등 경제적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