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인사 박근혜號 승선하나
충청권 인사 박근혜號 승선하나
  • 충청타임즈
  • 승인 2013.01.14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부 총리·장관 인선 임박… 기용여부 관심
朴, 정책실천·대통합 강조 총리발탁 가능성↑

과학벨트 정상추진·세종시 정착 등도 힘실려

새 정부의 국무총리와 장관 인선에서 충청권 지역 인물의 기용 여부가 또다시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당선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구성 때부터 관심이 된 지역 인사의 기용 여부는 단순히 지역 안배 차원을 넘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정상 추진 등 산적한 지역 이슈와 맞물린 새 정부의 지역분권 의지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인선 방향은 지역에서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인수위 인선에서 충청권 인사들은 중용되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다. 인수위 간사와 위원 구성이 교수 등 전문인으로 구성되면서 지역 정치권 인사들이 배제된 측면도 있다.

현직 공직자 등으로 구성된 인수위 실무진 구성에서도 수도권 출신(18명)과 TK(대구·경북 출신 11명), PK(부산·경남 출신 7명) 출신이 쏠렸지만, 충청권 출신 인사는 충북을 포함해 6명에 불과하다. ‘지역홀대론’이 고개를 들 여지를 주고 있는 것이다.

오는 주말쯤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총리 인선에서도 호남 출신으로 보수색이 옅고 비교적 야권과 가까운 인사가 등용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충청지역 인사 발탁 가능성에 대한 전망을 엇갈리게 하고 있다.

호남 총리론의 주요 이유로 제기되고 있는 지역 안배설의 근거는 국가 5부 요인에 충청지역 인사가 포함됐다는 점이다. 5부 요인 중 강창희 국회의장(대전)과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장(충북) 등 지역 출신 인사가 포함돼 있지만 호남 출신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호남 인사가 거론되는 것이다.

하지만 새 정부 구성에 따른 지역 인사의 역할과 5부 요인 출신 인사가 큰 연관이 없다는 점에서 충청 출신 인사의 조각 포함 가능성이 아예 배제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또 총리 임명에서 지역 안배를 따지지 않을 것이라는 박 당선인 측의 입장이 호남 출신 총리를 빗겨 갈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낳고 있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총리 인선과 관련 지난 10일 브리핑에서 “특정지역을 염두에 두고 그 지역 출신을 인선하지 않는다”며 “단순히 인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책 실천을 통해 대통합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호남 총리설에 대한 대응적 성격으로 풀이되고 있어 충청지역 출신 인사의 총리 발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총리와 더불어 16일쯤으로 예상되는 장관 임명에도 지역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따른 정부 조직개편 가능성대로라면 미래창조과학부 신설과 해양수산부 부활 등으로 많게는 18명이 될 새 정부 장관 임명에 지역 출신 인사가 어느 부처 장관으로 임명될지 새 정부의 정책 방향과 의지를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다.

특히 현재 지역에서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문제와 세종시가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안착하는데도 새 정부 내각 구성의 인적 성향은 지역의 최대 쟁점 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

과학·기술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는 대전지역에서 과학기술 부처 장관이 임명될지도 큰 관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편 민주통합당 대전시당은 지난 10일 성명에서 “앞으로 인수위를 비롯한 박근혜 정부가 과학벨트 정상추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인수위 인선 과정 등에서 불거지고 있는 ‘충청홀대론’에 기름을 붓는 결과를 초래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주장하는 등 새 정부의 지역 배려를 압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