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국회 방문 현안 챙기기
지자체, 국회 방문 현안 챙기기
  • 안병권 기자
  • 승인 2012.09.25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구일언
이철환 당진시장이 24일 여·야 정책위의장을 면담하고 80여일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 선거에서 지역 현안 20건을 정책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국회 방문에는 이철환 시장, 박장화 의장, 김종식 개발위원장 등 10여개 사회단체장 30여명이 동행했다. 당진시가 대선을 앞두고 국회를 찾은 이유는 이명박 정부 들어 수도권 규제 완화로 인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은 지역이라는 불편한 심기가 작용했다.

다시는 이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 정부를 향해 대국적 견지에서 지역 여건을 설명하고 국토의 균형발전에 활력이 절실하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자리였다.

3개 도(충남·경기·전북), 4개 시군(당진·태안·평택·군산)이 동참한 서해안 스마트 하이웨이 신설은 당진의 입장에서는 육상, 해상의 최적지라는 자신감에서 시작됐다. 지역 현안에 대해 거시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적극적인 제스처를 취했다는 평가다.

여·야의 대선 후보가 확정되면서 각 정당은 대선 공약 개발을 위한 전국 순회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당진시는 발상을 전환해 지자체 최초로 국회를 방문해 지역 현안을 제시했다는데 남다른 의미가 있다.

지역 인사가 대규모로 참여해 한 목소리를 내자 국회 관계자는 '무언의 압력을 느낀다'고 농반진반으로 엄살(?)을 피울만큼 화기애애한 분위기도 감지됐다.

이번 국회 방문의 성과는 한국경제 동력의 중심이라는 자부심을 한껏 세우고, 민·관·산이 하나가 되어 손을 잡고, 머리를 맞대는데 좋은 선례를 남겼다.

대선을 앞두고 나름대로 할 도리를 다했다는 뿌듯함에 결과를 기다리기에 앞서 던져진 주사위를 응시할 필요가 있다. 지역에서 바라는 최상의 카드는 공약 채택에 이은 공약 이행까지 이르는 것이다. 장밋빛 청사진을 경계하는 이유다.

지역 사회가 원하는 현안 해결을 위해 지금처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때 소기의 성과를 이룰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