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예방과 발효 한약
노화예방과 발효 한약
  • 천용민 <청주 자인한의원 원장>
  • 승인 2012.08.20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항산화발효한약 활성산소 제거 도움

천용민 <청주 자인한의원 원장>

"어떻게 해야 병없이 살수 있을까요? 자식들한테 피해는 주지말아야 하는데… 평균수명이 늘어났어도 병상에 누워지내면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맞습니다. 유아사망률을 빼면 평균 수명이 많이 늘어난 것은 아닙니다. 무병장수하시려면 세계 장수지역의 식습관을 따르면 됩니다. 각종 곡물류와 채식위주의 식사와 육류·기름기 섭취 제한, 발효음식 섭취, 소식(일본의 하라하치부:腹八分-본인 식사량의 80%섭취)을 따르시면 됩니다."

"이 외에 보약이나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을 수는 없습니까"

"발효항산화선식, 프로폴리스, 발효홍삼, 발효아마효소(필수지방산섭취), 항노화발효한약 등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가 있습니다. 보약의 원래기능은 질병예방과 노화예방에 있는 것입니다."

노화와 관련된 이론으로 필자는 손상이론을 주목하는데 활성산소이론과 글리코실화이론이다. 과도한 글리코실화는 효소의 불활성화, 단백질손상, 면역기능손상, 자가면역질환 가능성증가의 부작용을 가져오고 이로 인해 노화가 촉진된다는 것이다.

활성산소이론은 활성산소(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세포와 DNA의 손상이 노화와 관련된 질환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활성산소의 요인으로는 환경(햇빛, 엑스레이, 방사능, 화학물질),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 공기오염, 살충제, 마취제, 알코올, 포름알데히드, 톨루엔과 벤젠 등이 있다.

활성산소는 노화촉진 외에 동맥경화, 알치하이머, 백내장, 골관절염, 면역결핍과 관련이 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조직과 세포의 손상을 막아 질병과 노화를 방지하려면 채소와 과일(파이토케미칼-천연항산화제), 알칼리음식, 전통발효음식, 항산화발효한약의 복용이 필요하다.

수명연장과 노화지연을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첫째, 칼로리섭취의 엄격한 제한과 유산소운동이 요구된다. 포유동물의 수명은 베타카로틴 같은 식이항산화제 수치와 인체의 항산화효소 수치에 따라 결정되므로 천연항산화제의 섭취가 필요하다. 수명연장에 중요한 식이 항산화제로는 비타민C·E, 셀레늄,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황함유 아미노산, 코엔자임Q10 등이 있다. 이 중 장수와 관련해 중요한 항산화제는 카로틴으로 녹색잎 채소, 참마, 고구마, 당근에 많이 함유돼 있다.

카로틴을 많이 섭취하면 면역계(흉선매개면역)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징코플라본 배당체가 함유된 표준 은행물 추출물은 노화와 관련된 많은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뚜렷한 효과가 있다.

은행잎추출물은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매우 유용하다. 많은 노인성 증상은 부족한 혈액과 산소공급 때문에 일어나는데 은행잎추출물이 이를 개선한다.

황함유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은 수명연장에서 중요한 성분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노화함에 따라 체내의 아미노산함량은 줄어든다.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은 체내에 독성성분이나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한다. 이들 아미노산의 보충에 도움이 되는 식이는 마늘, 양파, 생선, 간, 효모, 견과 등이다.

DHEA 수치는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보충하면 항노화효과를 어느정도 볼수 있다. DHEA수치의 저하는 당뇨병, 비만, 콜레스테롤 상승, 심장질환, 관절염, 자가면역질환과 관련이 있다. DHEA는 노인의 기억력을 좋게하고 정신기능을 향상시키고 노령의 근력과 체질량을 강화하며, 면역기능을 활성화해 삶의 질을 높인다. DHEA가 비록 수명을 연장시키지 않는다 하더라도, 분명히 삶의 질은 어느정도 높여주므로 적절히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적절한 용량의 멜라토닌(세로토닌에서 만들어짐, 수면중에 분비됨)은 항산화·항노화 효과가 있다.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멜라토닌 분비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 이로 인해 노화가 진행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발효한약은 항산화·항노화효과가 우수하다. 장기, 임파, 혈액을 정화해 질병을 예방하며 수명연장에 한몫을 한다. 산성화돼 인체를 알칼리화하고, 강혈당, 강혈압, 항염, 항암, 항바이러스, 항혈전의 효과가 있어 성인병을 예방해 삶의 질과 수명을 향상시킨다.

특히 발효공진단은 뇌혈관·심혈관의 흐름을 좋게 하고, 항산화효소의 보충과 함께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므로 권장할만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