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나도 피곤한 몸 휴식으로 피로회복
자고 나도 피곤한 몸 휴식으로 피로회복
  • 노컷뉴스 기자
  • 승인 2012.08.05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피로' 대사증후군·신경성 질환 발전 … 한의학, 약침·뜸 요법 치료
연일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열대야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기 어렵다. 또한 입맛이 떨어져 영양분 섭취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자칫 몸의 균형이 깨지면서 쉽게 피곤하거나 충분히 휴식을 취해도 좀처럼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만성피로는 말 그대로 만성적인 피로를 말한다. 과로나 갱년기, 간 기능이나 갑상선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간 기능 이상으로 인한 경우 심한 피로감과 함께 소화력이 떨어져 체중도 감소할 수 있다. 이외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에 비해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과로 등으로 인해 만성피로가 발생한 경우가 많다고 김영진(내미지한의원) 원장은 말했다. 만성피로가 지속되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 등과 같은 대사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다. 또한 불면증, 우울증과 같은 신경성 질환으로도 발전해 삶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만성피로를 제거하기 위해선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필요한 충분한 에너지를 휴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에너지를 충분히 얻기 위해서는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바꾸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만성피로를 오장육부와 각 장기의 기능이 떨어지고 기(氣)혈(血)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만성피로를 비롯한 다른 질환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다고 한다. 만성피로의 경우 척추교정요법, 약침요법, 왕뜸요법 등으로 막힌 기(氣)혈(血)을 풀어준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