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論
남경훈 <편집부국장>충주대와 철도대의 통합문제가 지역 정치권의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심지어 충주 출신의 이시종 충북지사와 지역구 국회의원인 윤진식 의원 개인 간의 자존심 싸움으로 비쳐지고 있다. 이렇다 보니 충주지역 민심이 양분되는 듯해 안타깝다.
지난주 17일 충주에서 열린 도정 보고대회와 도로확·포장 기공식장에서는 이 문제와 관련, 볼썽사나운 모습이 보여지고, 정도를 넘은 험악한 말까지 오갈 정도였다.
이번 통합논란의 핵심은 이시종 지사가 선거당시 통합을 약속해 놓고 지금 와서 왜 찬성을 하지 않냐는 점이다.
통합과정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다가 막바지에 벽에 부딛치니 통합추진 주체들은 답답할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그러나 이 지사는 통합안을 지난달 말에 전달받은 뒤 당초 생각했던 것과 다른 방향으로 통합이 추진됐고, 이 문제는 지역의 이익과 충주시민들의 의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심사숙고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지금까지 충주대와 철도대에 대한 통합문제는 내용이 지역에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통합에 따라 찾을 수 있는 명분과 실익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지 않았던 것이다. 당장 언론들조차도 어떻게 통합되고,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논란이 되고 난 뒤 알 수밖에 없었다.
충주에 본교를, 증평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지역밀착 국립대가 수도권 진출을 통해 발전하겠다는 뜻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그러나 몇 가지 걱정스러운 면이 드러나고 있다.
우선 통합안 중에 충주 본교와 증평 캠퍼스의 정원이 대폭 줄어들고, 경기도 의왕에 자리잡은 철도대는 학과와 정원이 크게 늘어난다는 점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여기에 충주대학교라는 교명이 철도대라는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유사한 한국교통대로 정한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의 통합문제가 대학내 동의과정(공청회와 투표)부터 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장, 충주시청, 총동문회장 등의 찬성의견서를 받는 데 불과 3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문제는 도청으로 넘어오면서 불거졌다.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의 통합추진시 대학 소재 관할 도지사의 의견서 제출은 필수항목이었다.
충북도측은 철도대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묶여 증설과 정원 증원이 엄격하게 규제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충주대를 이용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수도권정비법은 수도권내 대학의 신규 설립과 증설, 증원을 사실상 금지하고 있다.
결국 충주대가 얻는 이득이 무엇인지, 철도대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는 것은 없는지 심사숙고해 따져볼 일이 돼 버린 것이다.
얼마 전 영동대학은 충남 아산에 캠퍼스를 만들려다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딛쳐 포기하고 말았다. 영동 본교의 학과와 정원을 줄이면서 아산캠퍼스를 추진하려 했던 것이 반발을 불러온 것이다. 학내 구성원들의 결정만 있다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지나친 이기심이 문제 였다.
충남대와 공주대, 공주교대의 통합에서도 공주시측의 반발이 컸다.
자기지역의 실익과 명분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역과 충분한 협의를 하고 공감대를 구하는 것이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대학의 통합방식이다.
충주대는 어렵게 4년제 종합대학교가 됐다. 지난 62년 충주공업초급대학으로 출발, 충주공업전문대학, 충주산업대학을 거쳐 지난해에 일반대학으로 종합대학교가 됐다. 이런 성장 뒤엔 충주시민과 충북도민의 끊임없는 애정이 있었다. 더욱이 충북대학교와 더불어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 4년제 대학교다. 혼자 힘으로도 충분히 우뚝 설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정부는 '1도 1국립대'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 이번에 철도대와 통합하지 않으면 충북대에 흡수될 것"이라는 근거없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학내 구성원과 충주시민들의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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