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양간 지킬 때다
외양간 지킬 때다
  • 안병권 기자
  • 승인 2010.12.22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안병권 부국장 (당진)

경북 안동에서 시작된 구제역이 경기 북부지역에 이어 22일 최고의 청정지역으로 꼽히는 강원지역까지 확산됐다.

지금까지 한 번도 구제역을 겪지 않아 청정 축산벨트로 불리는 강원 평창과 화천은 물론, 올해 구제역 발병지역이던 포천과 연천에서도 잇따라 구제역이 발병하고 춘천 농가에서도 새로 의심신고가 접수돼 방역당국과 축산농가의 차단방역에 초비상이 걸리는 등 말 그대로 중대국면을 맞고 있다.

가히 '구제역 쓰나미'로 불릴 만한 대재앙의 예고편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구제역 대책의 마지막 수단인 예방백신을 접종하기로 22일 결론을 내렸다.

구제역 사태가 그만큼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음을 반증한다. 백신 접종에 뒤따르는 파장이 만만치 않다.

예방접종 중단 뒤 1년이 지나야 구제역 청정국 지위가 회복될 뿐만 아니라 비용과 인력, 사후 관리 등에 문제점이 많아 세계 각국이 꺼리고 있는 마지막 수단이다. 구제역 청정국 지위 회복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 아니라 청정화 기간에 구제역 비청정국가의 축산물 수입 요구 등이 우려되는 점이다.

여기에 백신 접종을 하게 되면 앞으로 구제역 피해가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어 최종적으로 국내 축산업 기반이 무너지는 수순을 밟게 되리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당장 급한 불을 끄는 것도 중요하지만 백신 접종 논의에 앞서 국내외 교류가 급증하는 등 사회적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구제역 상시 발생국으로부터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할 수 있는 보다 근본적인 검역·방역시스템을 갖추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지난 2000년 3월 경기, 충남, 충북에서 구제역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자 정부는 살처분 외에 소와 돼지 등 86만 마리에 대해 백신을 주사한 바 있다.

이번 구제역 파동은 지난해 유행한 신종플루를 연상케 한다. 전 세계적으로 맹위를 떨친 신종플루의 공포가 국내 경제에 어두운 그림자를 짙게 드리웠기 때문이다.

옥외 행사가 전면 취소되는 등 사회적 파장이 적지 않았다. 지난해의 전철을 되풀이 해서는 안 된다. 막대한 사회적인 비용 손실을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22일 경북도는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해 포항시가 한민족 해맞이축제를 취소했고 영덕군도 제야의 종 타종과 해맞이축제를 개최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이는 관광객의 발길을 묶는 것에 지나지않고 행사 취소로 인한 숙박업계와 지역경제에 상당한 타격을 예고하고 있다.

구제역 확산으로 이동을 자제하면서 지자체가 주관하는 해맞이 행사 이외에도 회사 등의 자체 모임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당진군도 오는 31일에 관광객 20여만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왜목 해돋이·빛과 불의축제'와 관련 군수를 방역대책본부장으로 격상하는 한편 읍·면장과 축협, 낙협 축산관련 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 대책협의회를 개회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서는 등 초비상이다. 구제역 바이러스가 사람과 차람에 의해 쉽게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이다.

구제역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기 위해 정부의 지원도 절실하지만 국민들의 자세도 중요하다.

자식 같은 가축이 하루 아침에 쓰러지는 모습을 바라보는 축산농가의 현실은 암담하기 그지없다. 구제역 사태가 진정돼 축산농가의 아픔이 하루빨리 해소되어야만 한다.

구제역으로 인해 이미 많은 소를 잃었지만 살아 있는 나머지 소의 외양간은 전 국민이 나서서 지켜줘야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국가가 존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