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 건립 논란
화력발전소 건립 논란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1.27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안병권 부국장<당진>
동부그룹이 서해 해맞이 명소인 당진군 왜목마을 인근에 사업비 2조2000억원을 들여 오는 2015년까지 50만kW급 발전설비 2기(100만㎾)를 건립할 계획이 수면위로 떠올라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동부건설은 왜목마을 인근에 이미 화력발전소 건립을 위해 사업계획을 완료하고 지난해 12월 대산지방해양항만청에 사전환경성 검토를 위한 위원회 발족과 동부한농 소유의 논 9만90㎡(2만 7300여평)등 발전소 부지 33만㎡(10만평)와 회 처리(석탄재)시설로 20만7000㎡(6만2617평)의 왜목마을 앞 공유수면 매립 계획을 골자로 하는 사전 환경성 검토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과정에 동부측은 당진군에 정식으로 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계획을 통보하지 않았다. 민종기 당진군수는 신년 언론브리핑에서 이를 확인하고 "군에서 갖고 있는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을 방침이지만 모든 요건을 갖추고 허가를 신청한다면 지자체의 한계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즉, 사실 관계를 파악한 후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동부그룹은 화력발전소 건설 예정부지인 이곳에 동부한농 명의로 10여년 전부터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화력발전소 건립이 이미 오래전부터 추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재 가동중인 동부제철 전기로에 전기를 장기적으로 공급할 설비를 세우려는 계획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중론이지만 속내를 들여다 보면 그 과정은 개운하지 않다.

동부측은 10여년 전에 농지를 구입한 후, 비사업용 농지로 편법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구입 당시 동부종묘에서 공장용지 목적으로 농지를 구입한 뒤 동부화학에서 인근 당진화력에서 발생되는 회(석탄재)처리 시설에서 원자재를 공급, 석고보드 공장을 신축하려다 농지의 용도 변경이 불가능하자 농약 시험포장으로 활용하는 식으로 농지를 대여해 왔다.

활용 목적이 모호한 농지를 공장용지로 농업관련 회사를 이용, 구입하고 이후 공장 신축이 어렵게 되자 농업관련 연구소로 편법 이용한 뒤 화력발전소 건설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화력발전소 부지 확보를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당진읍에 사업소를 설치하고 왜목마을 인근 주민과 토지주를 만나 일정 면적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도 부지 매입을 위해 지인 등을 고리로 끊임없이 주민을 접촉하고 있다. 주민 접촉은 우호적인 여론 조성 목적도 그중에 하나다.

화력발전 건설 계획이 가시화되자 환경단체가 먼저 발끈하고 나섰다.

현재 당진화력 600만㎾와 GS의 EPS의 50만㎾급 LNG 복합화력발전소 8호기까지 증설계획, 현대제철의 10만㎾급 4기가 건설중에 있어 향후 당진의 전력 생산시설은 1040만㎾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동부건설이 추진하는 왜목화력발전소까지 합하면 1140만㎾의 전력생산 시설로 국내는 물론, 전세계 자치단체에서도 찾아 보기 힘든 최대의 전력생산 시설로 그리 자랑스러운 일이 못된다.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고압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까지 지역 주민들은 고통에서 벗어나기 힘들어 진다.

지금의 당진지역 대기환경은 이미 한계에 달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기업유치에 심혈을 기울이는 당진군이 이를 반영하듯 환경피해 가능성이 높은 염색가공업, 석유정제품 제조업, 화학물질 제조업 등 17개 제조업군, 100여개 업종의 입주를 제한한 것도 그 맥락이다. 화력발전소 건립에 대한 당진군의 대응이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