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전문가 향한 열정으로 똘똘 뭉쳤다
홍보전문가 향한 열정으로 똘똘 뭉쳤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9.05.27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탐방
현대사회는 홍보전쟁시대다. 기업, 정부기관, 학교, 국가까지. 홍보에 사활을 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처럼 홍보는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뒷짐지고 있다가는 대중으로부터 멀어지고 결국 도태의 말로를 걷는다. 이제 홍보는 생존의 문제다. 기업의 가치와 국가의 경쟁력을 책임질 미래의 홍보전문가를 꿈꾸는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를 탐방했다.

◇ 100만불짜리 홍보력

수요일 오전 청주대 사회과학대학 20-419호 강의실. 시티은행 홍보이사를 거쳐 4년전 청주대로 옮긴 김찬석 교수의 '쟁점 및 위기관리' 과목 수업이 한창이다. 이번 학기는 서포터즈 프로그램 합동 PT(Presentation·한정된 시간 안에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 그 결과로서 판단과 의사결정까지 초래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대회 출전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 중이다.

PT주제는 '뉴칼리도니아 홍보전략'이다. 이번 대회는 KBS 드라마 '꽃보다 남자' 배경지로 유명해진 뉴칼리도니아의 홍보를 목적으로 뉴칼리도니아 관광청 한국 서울지부가 후원한다.

청주대, 숙명여자대, 인하대, 단국대 등 4개 대학 홍보관련 학과가 참여하는 이번 대회는 대학별로 예선을 치러 학교별로 2팀씩 본선(4개대학에서 총 8팀)에 진출, 수상팀을 뽑는다.

본선 출전권을 획득한 2팀은 다음달 6일 숙명여대에서 치르는 본선 대회에 참가한다.

◇ 예선도 실전처럼

홍보전략은 4단계로 수립된다. 1단계는 연구단계로 홍보의 이유와 문제점, 그리고 잠재력(가능성)을 연구한다. 2단계는 목표설정단계로 숫자나 퍼센트 등 정례화된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3단계는 전략단계로 홍보콘셉트와 주요 계층(타깃)을 정하는 등 전술이 요구된다. 마지막은 평가단계다.

청주대 광고홍보학과 학생 30여명은 3~5명씩 한팀을 이뤄 총 10팀이 지난 3월부터 합동 PT대회를 준비해 왔다. 팀명은 누가 갈래도니아 내가 갈래도니아 늘품조 뉴큐피드 화이팅 뉴캄의 유혹 Ttiple A Paradise 하쿠나마타타 코이피쉬 등 뛰어난 아이디어만큼 이름도 톡톡튄다.

이 가운데 하쿠나마타타팀(김송이·김병년·권아연·임준영)은 1단계 연구과정에서 온라인 50명, 오프라인 50명 등 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해외촬영 영상물에 대한 호감도가 71.4%로 나타나 드라마나 영상물 등장이 여행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3년 이내 방영한 드라마중 가보고 싶은 촬영지로 응답자의 45%가 뉴칼리도니아를 꼽아 드라마 방영으로 인지도가 상승했음이 확인됐다. 이 팀은 2단계 전략으로 부정적 정보를 해소시켜 15.1%에 불과한 방문객 수를 50%까지 상승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3~4단계에서 이 팀은 주요타깃을 40~60대 중위권층으로 10~20대를 서브타깃으로 잡았다. 콘셉트는 가족과 함께 떠나는 여행 'With'로 정했다.

김찬석 교수는 "실습수업은 이론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결과물까지 도출해내야하므로 이론수업보다 어렵다"며 "학생들은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상호격려를 통해 서로의 재능을 발휘하는 모습을 발견한다"고 말했다.

◇ 청주대 광고홍보학과 공모전 수상실적

△ 2008년

- 양양 송이 골드 라벨 PR 콘테스트=온라인 PR상(2위), PR 기획상(3위)

- 제27회 대한민국 공익광고=대상 및 인터넷 부문 은상

- KT 집전화 홍보기획안 프레젠테이션 대회=기획서 부문 2위, 블로그 활동 부문 3위

△ 2007년

- 2007 전국대학생 수돗물사랑 공공캠페인 콘테스트=환경부 장관상(은상)

- 조선일보 UCC 공모전 슈가드림=은상

- 뉴미디어 콘텐츠 공모전=은상

- 외식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장려상

- K-Water 캠퍼스 프로그램 PR 기획안 경진대회=블로그 활동 부문 1등

△ 2006년

- 전국대학생 수돗물사랑 공공캠페인 콘테스트=환경부 장관상(동상)

- 방과후 학교 캠퍼스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 대회=경쟁 프레젠테이션 부문 대상 및 블로그 홍보 활동 부문 대상

- 한·중·일 역사 갈등 해소 방안 기획서 콘테스트=은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