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놓고 시민단체 대리전 양상
통합 놓고 시민단체 대리전 양상
  • 석재동 기자
  • 승인 2009.05.21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사랑포럼 "공청회서 여론 조작 말것"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과 관련한 갈등이 시민단체의 대리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청원군과 청주시의 행정구역 통합에 반대하는 청원사랑포럼과 찬성하는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가 21일 성명을 주고 받는 등 신경전을 벌였다.

청원사랑포럼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청주·청원상생발전위원회와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는 시·군통합과 관련한 여론을 조작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포럼은 이날 "하루 전 오창읍에서 열린 청주·청원통합주민공청회의 경우 청주시민들이 대부분이었고 정작 있어야 할 오창읍 주민은 없었다"며 "아무런 근거없이 통합만이 대안이란 점을 강조한 허울뿐인 공청회였다"고 지적했다.

또 "공청회에서 두 단체는 청원시가 되면 세금이 증가하고, 지방행정체제 개편전에 청주·청원이 통합되면 시범사례로 엄청난 예산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는 허무맹랑한 주장을 늘어놓았다"면서 "통합을 찬성하는 극소수 군민을 이용해 마치 청원군민 대다수가 통합에 찬성하는 것처럼 여론을 조작하고 매도하는 청주시와 시민단체의 이중적 행동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포럼은 두 단체의 청원·청주통합 주장과 홍보활동, 여론조작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20일 오창주민공청회는 오창 주민과 관심있는 청원군민이 참여한 합법적이고도 명실상부한 공청회였다"고 밝혔다.

군민추진위는 "오히려 청원군청의 장소사용에 대한 간섭행위, 청원사랑포럼측의 오창 주민의 행사장 입장 방해 행위, 아파트 단지 내 홍보물 수거행위는 주민의 알권리와 참여의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이자 청원군민을 무시하는 행위로 통합군민추진위원회는 치졸하고, 악의적인 행위에 대해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통합문제와 관련한 청원군내의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허무맹랑한 청원시 승격을 추진하고, 일방적인 홍보를 강행하는 청원군과 청원사랑포럼"이라며 "더 이상 청원군내에서 청원시 승격에 대한 일방적인 여론소통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민추진위는 또 "청원군청과 청원사랑포럼은 더 이상 청원군내의 여론을 일방적으로 호도하지 말고 공정한 주민 여론조사와 공개토론을 통해 민의를 있는 그대로 수렴하고, 합리적인 통합논의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