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지역홀대
대기업의 지역홀대
  • 이수홍 기자
  • 승인 2008.09.29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 수 홍 부국장 <서산>

이명박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경제살리기를 외치고 있다.

정부는 경제살리기의 숨통을 이유로 수도권 개발 제한을 풀어나갈 요량이다. 이렇게 되면 비록 땅값이 비싸 초기 투자비용 부담은 크지만 기업활동을 위한 각종 인프라가 좋은 수도권지역으로 기업들이 몰려드는 현상을 막을 재간이 없다.

지방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기업유치 활동은 공염불로 끝나게 될 것은 뻔하다. 이렇게 되면 국가의 백년대계 기초가 될 국토의 균형개발은 한순간에 무너지게 되는 결과 또한 자명하다.

최근 충청권 홀대론이 대두되면서 충청인들의 마음이 크게 상해 있다. 충남도는 한나라당과의 정책토론회에서 이완구지사가 정부의 충청도 홀대에 대해 불만을 쏟아내며 당 관계자와 설전을 벌이는 등 험악한 상황까지 갔었다. 지난 25일에는 한나라당지도부가 충북도청을 방문, 민생탐방 당정협의회를 했다. 이곳에서도 박희태 대표가 충청도 우대론을 내세웠으나 반발만 더 샀다.

21세기들어 지구촌은 하나다.

글로벌 세계 질서속에 각 나라는 살아남기 위한 각축전을 펴고 있다. 글로벌시대 국토균형개발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일이 급하다고 해서 사후약방문식 경제살리기를 해서는 안된다.

지정학적으로 충청도는 우리나라 허리에 해당한다. 충청도는 서울에서 부산, 강원도에서 목포를 가로질러 정중앙에 위치하는 사통팔달이다. 이러한 지리적 이점에 따라 행정복합도시도 충청도에 건설되는 것이다.

그런데 교통망 등 충청도의 각종 인프라 시설의 현주소는 타 광역 자치단체에 크게 뒤처져 있는 게 현실이다. 이는 역대 정권들이 충청도를 홀대한 증거다.

그동안 충청지역 일선 자치단체는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크고 작은 기업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정부가 수도권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정책을 쓰면 충청지역 일선 자치단체는 일손을 놔야 할 형편이다. 따라서 국토의 균형개발 추를 유지하는 정책이야 말로 충청도 홀대를 해소하는 첫 단추인 셈이다.

서산지역은 충청도 홀대에다 대기업 홀대까지 겹치기로 홀대받고 있다. 이명박 정부가 국민들의 법 감정까지 상하게 하면서까지 대기업 총수들에게 면죄부를 준 대표적 대기업이 현대·기아차 그룹이다.

서산시 관내에는 기아·현대자동차그룹 현대파워텍과 다이모스, 기아차 하청업체의 형태로 기아 '모닝' 완성차 생산 조립 공장인 동희오토가 왕성하게 기업활동을 하고 있다. 이 기업들 모두 연간 매출이 1조원을 훌쩍 넘는 대기업들이다.

그런데 올해 신규투자 계획은 없다. 동희오토 노동자들은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 등의 문제로 사측과 연일 다툼을 벌이고 있다. 게다가 대산공단은 삼성과 현대오일뱅크, 롯데, LG 등 대기업들이 울산과 여천에 이은 최첨단 우리나라 석유화학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서산지역 대기업들은 지역 업체들이 하청을 맡을 수 있는 크고 작은 일마저 관외 업체들에게 사업을 발주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지역 소상공인들이 대기업과 공존공생할 기회는 하늘에 별따기다. 이는 서산지역에서 창출되는 수입이 서산지역에서 재창출되는 자금의 순환구조가 이루어지지 않고 역외로 모두 빠져나가는 결과를 초래해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하나의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지역에서 생산활동을 하고 있는 대기업 만큼이라도 지역과 상생한다는 인식전환이 필요할 것 같다. 서산시민들이 지역홀대라는 생각을 버릴 수 있도록 대기업이 지역과 함께 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